류여해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최고위원이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

사진=연합뉴스

29일 대법원은 홍 전 대표 측의 상고를 기각하고 원심 확정판결을 했다. 상고 비용도 홍 전 대표 측이 부담하게 했다.

앞서 2018년 2월 류 전 최고위원은 홍 전 대표가 자신을 성추행하고 최고위원회의 출석을 방해하는 등 6건의 불법행위를 저질러 정신적 피해를 봤다며 위자료를 청구했다.

1심 재판부는 홍 전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류 전 최고위원을 '주막집 주모'라고 표현한 것과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류 전 최고위원에 대해 "성희롱을 할 만한 사람한테 해야지"라고 말한 부분은 잘못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류 전 최고위원은 이에 대해 각각 300만원과 500만원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100만원, 2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2심은 이 두 가지 사안에 더해 최고위원회 출석을 방해한 행위도 잘못이 있다고 판단해 배상금이 300만원 더 추가됐다.

이로써 홍 전 대표는 류 전 최고위원에게 총 600만원의 배상금을 물어줘야 하는 상황이 됐다. 류 전 최고위원은 “대법원 판결에 감사드린다”며 “보수우파의 품격을 떨어뜨린 홍준표에게 배상금을 반드시 받아내겠다. 주지 않는다면 국회의원 첫 월급에 가압류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