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연일 무력도발 위협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범여권 의원들이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15일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범여권 의원 173명이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이 대표 발의하는 결의안은 당사국인 남·북·미·중이 종전선언을 조속히 실행함과 동시에 법적 구속력을 갖는 평화협정 체결 논의의 시작을 촉구했다.

아울러북·미 간 비핵화 협상 성과 도출, 남북의 남북정상선언 내용 이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통받는 남북 주민 지원을 위한 협력을 요구하는 내용 등도 담겼다.

김경협 의원은 “종전선언은 북측이 원하는 체제 보장에 긍정적 시그널로 작동해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발의에는 이낙연 설훈 김한정 김홍걸 등 민주당 의원 168명과 정의당 배진교 이은주 의원, 열린민주당 최강욱 김진애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등 총 173명이 참여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현재와 같은 남북 긴장 상황에서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는 게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불안한 국민을 위해 사태 수습 계획과 의지를 먼저 밝히는 것이 책임 있는 정부·여당의 자세”라고 논평했다.

무소속 윤상현 의원은 “종전선언은 불량 국가를 정상 국가로 공인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비약적인 위상 전환은 국가 핵 무력에 의해 이뤄지는 것으로, 국제사회로부터 북한이 핵 보유국 지위를 사실상 공인받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북한 김여정은 전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명의의 담화에서 대남 무력도발을 시사했다. 담화를 통해 김여정은 “남조선 당국이 궁금해할 다음의 우리 계획에 대해 암시하자면, 다음번 대적행동의 행사권은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 한다”라며 “군대가 인민들의 분노를 식혀줄 뭔가를 결심하고 단행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심지어 북한의 대외선전 매체 ‘조선의 오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평양에 와서 이름난 옥류관 국수를 처먹을 때는 그 무슨 큰일이나 칠 것처럼 요사를 떨고 돌아가서는 지금까지 전혀 한 일도 없다”라고 막말을 퍼부어 논란이 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