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과 관련한 증언 강요 의혹 진정 사건의 조사 책임자로 대검 인권부장을 정한 데 대해 일제히 비판을 퍼부었다. 윤 총장의 이 같은 행위는, "감찰문제를 인권문제로 변질시켰다"며 진정 사건의 총괄 부서로 대검 감찰부를 지목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시에도 '제 식구 감싸기'를 위해 거부했다는 판단이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총장이 대검찰청 감찰부를 패싱하고 (한명숙 전 총리 관련) 사건을 인권감독관에 배당한 것은 누가 보더라도 감찰 독립성을 훼손한 것"이라며 "측근을 살리기 위해 꼼수배당을 해 스스로도 부끄럽게 생각할 것"이라고 직격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의 지시는 일견 법무부 장관의 지시를 수용한 것처럼 보이지만 대검 감찰부장의 역할이 축소되도록 보이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김용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검 인권부는 조사 권한이 없는데 조사 총괄을 맡기겠다는 것은 상급자인 법무부 장관의 지시를 위반한 월권 행위"라며 "윤 총장이 무리수를 두는 이유는 어떻게든 (제 식구) 봐주기를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박범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총장이 '충실하겠다'고 한 조직은 검찰 조직도 아닌 자신과 가까운 사람을 말하는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 장관의 지시를 어기는 윤 총장의 지시는 꼼수를 반복하는 양치기 소년 같은 태도"라며 "시민들이 더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희석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읍참마속이라도 해야 할 지경에 자기 직계 부하들을 감싸는 것을 보면 본인도 관여된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