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최측근 참모였던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과 채널A 유착 의혹을 둘러싸고 ‘제 식구 감싸기’ ‘편파수사’ 논란에 휘말린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더불어민주당의 날 선 비판이 오늘(23일)도 이어졌다.

사진=연합뉴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총장만큼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찾기 어렵다"며 "자신의 장모 혐의는 물론 검찰 제 식구 감싸기와 야당의 명백한 비리 사건은 수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 법꾸라지를 넘어 법뱀장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야 할 수준"이라고 비꼬았다. 과거 박근혜 정부 시절, 검사 출신 우병우 민정수석을 향해 야권과 진보진영에서 ‘법꾸라지’라고 낙인찍은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아무런 질책 없이 원론적인 말만 한 것은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최선이기 때문"이라며 "임기를 다하고 나가든지 스스로 중간에 그만두든지 윤 총장이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 두고 여권 인사들이 나서서 압박하지 말라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압박한다고 나갈 사람도 아니고 압박해서 사퇴하는 모양새도 결코 좋지 않다"며 "윤 총장을 압박하는 것은 현 정부를 좌파독재 프레임에 가두고 윤 총장을 앞세워 검찰개혁과 공수처를 무산시키려는 미래통합당을 도와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했다.

이해찬 대표의 함구령에도 여권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공격’이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검찰 외부에는 추상같지만 ‘내 식구와 조직’만은 예외로 치는 이중잣대, 윤 총장식 법과 원칙이라고 비판하며 거취 관련 압박을 가하는 중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