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록 출간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인 세라 허커비 샌더스 전 백악관 대변인이 볼턴에 맞서는 회고록을 출간한다.

EPA=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대표적인 친(親)트럼프 인사로 꼽히는 세라 허커비 샌더스 전 백악관 대변인이 오는 9월 회고록을 출판한다고 보도했다.

이날 트위터에 공개된 일부 회고록 내용에 따르면 샌더스 전 대변인은 "볼턴 전 보좌관이 권력에 취해 있었고, 자기 뜻대로 안 되자 미국을 배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의 영국 국빈방문 당시 볼턴 전 보좌관이 다른 백악관 당국자들과 크게 다툰 일화를 소개했다.

당시 백악관 참모진들은 만찬 행사를 위해 주영 미국대사관저로 이동해야 했는데, 영국 당국의 의전 규정에 따라 볼턴 전 보좌관에게만 경호차량이 배정됐다. 

교통통제가 가능한 경호차량과 함께 이동할 경우 정체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참모들은 소형 버스를 이용해 볼턴 전 보좌관의 차량을 뒤따라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볼턴 전 보좌관은 백악관 참모들의 요청을 무시하고 혼자 출발했고, 다른 참모들은 교통정체 속에 목적지로 이동해야만 했다는 것이다.

볼턴에게 퇴짜를 맞은 참모 중에는 믹 멀베이니 전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대니얼 월시 전 백악관 부비서실장 등 볼턴 전 비서실장보다 의전서열이 높은 사람도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대사관저 도착 후 화가 난 멀베이니 비서실장 대행은 볼턴 전 보좌관에게 "솔직히 말해서 당신은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개XX야"라고 욕설을 퍼부었다고 샌더스 전 대변인은 회고했다.

이에 볼턴 전 보좌관은 자리에서 나가버리자 일부 참모들은 멀베이니 비서실장 대행과 하이파이브를 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샌더스 전 대변인은 이 일화를 두고 "볼턴이 스스로 다른 참모들보다 더 중요하다고 보고 다른 규칙을 따라도 된다고 생각한 게 수개월 간 쌓인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볼턴은 자주 자신이 트럼프 대통령인 것처럼 행동했고, 트럼프 대통령과 반대되는 의제를 밀어붙이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백악관 대변인을 지낸 샌더스 전 대변인은 2022년 아칸소 주지사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