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연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공개 비판한 것과 관련해 야권 및 보수언론의 '품격’ ‘정치적 야심’ ‘인성’ 논란이 이어지자 "문제는 검언유착"이라며 일축했다.

사진=연합뉴스

추 장관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장관의 언어 품격을 저격한다면 번지수가 틀렸다"며 "검언이 처음에는 합세해 유시민 개인을 저격하다가 그들의 유착 의혹이 수면 위로 드러나자 검찰 업무를 지휘·감독하는 법무부 장관을 저격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의 심기가 그만큼 불편하다는 것이냐"며 "장관의 정치적 야망 탓으로 돌리거나 장관이 저급하다는 식의 물타기로 ‘검언유착’이라는 본질이 덮어질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추 장관이 국회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혁신포럼 강연에서 윤 총장을 겨냥한 강경 발언을 한데 대해 며칠째 논란이 이어지자 불편한 심경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은 언론과 검찰에 대해 "그동안 언론은 특정 검사와 각별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검사가 불러주는 대로 받아쓰기 해왔다"며 "그런 여과 없는 보도 경쟁이 예단과 편견을 생산하고, 진실을 외면함으로써 인권이 여지없이 무너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검사는 기획 수사를 하고 수감 중인 자를 수십 수백회 불러내 회유 협박하고 증거를 조작하고, 이를 언론에 알려 피의사실을 공표함으로써 재판받기도 전에 이미 유죄를 만들어버리는 이제까지의 관행과 과감히 결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또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수사 관련 지휘를 법률지휘로 볼 수 없는 단순 공문으로 보냈다는 한 언론의 보도에 대해 "이상한 지적의 의도를 헤아리는 게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장관 지휘는 여러 차례 있었다. 공문으로도 하고, 기관간 존중을 고려해 공문에 다 담기보다 전화로 보완 설명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추 장관은 초선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부적절한 태도를 보였다는 지적에 "같은 당 선배 의원이 후배 의원들에게 경험을 공유하는 편한 자리에 말 한마디 한마디의 엄숙주의를 기대한다면 그와 달랐던 점을 수긍하겠다"고 썼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