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공개 질책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비판하자, 여당 지지자들이 조 의원에 대한 온라인 융단폭격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페이스북에 '추미애 장관님께'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검찰개혁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위해서라도 추 장관의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일련의 언행은 제가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무르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으로서 당혹스럽기까지 해 말문을 잃을 정도"라고 적었다. 이어 "추 장관 취임 전 66명의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 행사를 자제하고 총장 의견을 들어 검사 보직을 제청했다. 과거 전임 장관들도 법령,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고려로 인해 언행을 자제했다"고 과거의 사례를 들어 추 장관을 비판했다.

조 의원은 "추 장관의 거친 언사로 검찰개혁과 공수처의 조속한 출범의 당위성을 역설하면 할수록 논쟁의 중심이 추 장관 언행의 적절성에 집중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거친 언행을 거듭한다면 정부 여당은 물론 임명권자에게도 부담이 될까 우려스럽다"며 "한번 호흡을 가다듬고 되돌아보시길 부탁드린다"고 적었다.

이에 진보성향 및 여권 지지자들은 기사 댓글을 통해 “검사 출신 의원의 친정감싸기에 당혹스럽기까지 해 말문을 잃을 정도다” “정치검사들과 한통속 아니면 입 다물고 있어라. 추 장관 발언은 검찰총장의 상명하복, 제 식구 감싸기, 선택적 수사와 기소, 검찰개혁 저항에 대한 준엄한 지적이다” “윤석열의 수사 행태에 대해 그대는 무슨 말이라도 제대로 한적 있는가?” “당에 몸담고 앉아 있으면서 사사건건 자객처럼 내부총질하려 하지 말고 훨훨 넒은 곳으로 나가서 마음껏 대포를 쏘시게” “역시 검찰은 조폭을 능가하는 의리의 조직이네” 등 비판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