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여성들이 모여 화장품 정보와 사용법을 공유하는 온라인 뷰티 카페에 남성 회원들이 급증하고 있다. 일명 ‘그루답터(Groo-dopter)’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그루답터'는 ‘그루밍(Grooming)’과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의 합성어다. 남보다 한 발 앞서 트렌디한 화장품과 패션 신제품을 사용하는 등 외모 관리에 적극적인 남성을 의미한다. 

 

 

네이버 카페 파우더룸이 2008년 6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최근 9년간의 회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남성 회원 수가 2008년 6월 6,165명에서 2017년 6월 33만 6,499명으로 약 54배 증가했다. 9년 동안 남성 회원 수는 33만 334명까지 증가했으며, 연평균 3만 6704명 꼴로 증가했다. 9년간 매일 101명씩의 남성들이 파우더룸 카페에 가입한 셈이다.
 
파우더룸의 남성 회원 수는 2008년부터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 2015년 20만 명 대를 돌파하면서부터 증가세가 급상승했다. 2008년을 전후해 ‘그루밍족’이라는 개념이 국내에 처음 소개됐고, 2015년 경부터 그루밍족이 뷰티업계의 큰손으로 본격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게 촉매제가 됐다. 2016년엔 ‘화섹남’(화장을 아는 섹시한 남자)가 대세로 조명되며 파우더룸 역시 남자 회원들로 바글거리기 시작했다.
 

파우더룸 전체 회원에서 남성 회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 6월 6.1%에 불과했으나, 올 6월에는 무려 12.7% 포인트가 증가한 18.8%를 기록했다. 여초카페로 유명한 파우더룸 카페의 회원 5명 중 1명이 사실은 남성이라는 얘기다.
 

한편, 파우더룸은 매해 1분기에 회원이 가장 많이 늘었다. 평균적으로 2, 3, 4분기에는 직전 분기 대비 6~7% 회원 수가 증가한 데 비해, 1분기는 평균 10% 대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입학과 졸업, 공채 등이 몰리는 시기라 화장법 등 뷰티 정보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4분기, 2분기, 3분기 순이었다.
 
2017년 6월말 현재 파우더룸 전체 회원 수는 178만 9888명으로, 2008년 6월 10만 1769명 대비 약 17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동안 여성 회원은 9만 5604명에서 145만 3389명으로 14배 늘었다. 파우더룸 카페 회원 수는 가입자 기준으로 계산한 누적 사용자 수가 아니라, 탈퇴자는 제외하고 집계한 활성 사용자 수다. 국내 뷰티 커뮤니티 가운데 최대, 네이버 카페 중 3위 규모다.
 
또한 20대와 30대 회원 비중이 전체 회원의 90.2%를 차지할 만큼 압도적이다. 이 중 20대와 30대 여성 회원 수는 약 129만 명으로, 전체 회원의 약 4분의 3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 20대와 30대 총 여성 인구 수 685만 7438명의 약 19%에 해당하는 수치다. 즉, 대한민국 2030 여성 5명 중 1명이 파우더룸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사진 = 파우더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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