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과학 신봉 및 ‘뉴라이트 사관’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희한한 대치전선이 형성되고 있다. 박 후보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나의 생각과 활동은 문재인 정부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자진사퇴를 일축한 이후 시민단체와 바른정당·국민의당·정의당은 즉각적인 임명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청와대와 자유한국당은 “문제없다”는 주장으로 팽팽히 맞서는 중이다.

 

 

민족문제연구소 등 423개 교육역사단체들이 모인 '역사정의실천연대'는 1일 "문재인 정부는 촛불시민혁명 모독하는 박성진 장관 후보자 지명을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실천연대는 "박성진 후보자는 이승만 독재를 '당시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립을 위해 불가피했다'거나 새마을운동을 '국민의 정신개조 운동, 진정한 신분 계층 제도의 타파'라 평가했고 '과도한 노동운동, 책임을 망각한 과도한 민주주의, 노력 이상의 과도한 복지'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성장의 동력을 서서히 잃어가면서 저성장기로 접어들고 있다'고 말했다"며 박 후보 역사인식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실천연대는 "문재인 정부는 '촛불시민혁명의 에너지를 흡수하여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승화'하겠다고 선언하고는 촛불집회가 한창인 때 대표적인 뉴라이트 학자를 초청해 ‘건국 세미나’를 벌인 인물을 중기부 장관후보로 지명하는 자기모순을 범하였다"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역시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진화론 대신 창조론을 주장하는 한국창조과학회 이사로 활동한 점, 동성애(성적지향) 차별 금지가 포함된 헌법개정 반대 서명에 참여한 사실, 이승만 독재 두둔, 박정희 정권도 미화, 노동운동과 민주주의 폄하발언 등을 열거한 뒤 중소기업 중소상인의 입장을 대변하고, 재벌중심의 경제구조를 바꿀 의지가 있는 인물로 부적격이라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반면 정태옥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YTN 라디오 ‘곽수종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의 경우 그렇게 나쁜 역사관이 아니고 건전한 역사관이라 생각한다"고 적극 감싸며 "우리들은 역사관의 문제가 아니라 그분의 도덕적 자질이나 전문성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철저히 검증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1일 “박 후보자에 대한 역사 인식 정체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과한 것 같다, 굳이 표현한다면 (이념보수가 아닌) 생활보수 스타일로 보여진다”고 사퇴시킬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비서관회의 결과를 전하며 “문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여야와 보수·진보를 가리지 않고 대한민국을 위해서 적재적소의 인사를 하겠다는 철학을 드러내온 점에 비춰 (박 후보가) 인사철학에서 벗어난 후보는 아닌 것 같다는 것이 다수 의견이었다”고 밝혔다. 불교계가 정식으로 문제 삼고 나선 박 후보의 '창조 신앙'에 대해서도 "신앙 문제로, 본인이 해명했다"고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실천연대 등은 "인사검증이 허술했다는 비난을 모면하기 위해 궤변을 늘어놓고 있는 것", 국민의당은 "박성진이 생활보수면 이유정(주직투자 문제로 자진사퇴한 헌법재판관 후보자)은 생계형 투자자인가"라고 질타했다.

사진= KBS뉴스 영상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