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기온이 겨울을 방불케할 정도로 뚝 떨어지면서 가을이 막바지에 접어들었음을 알렸다. 2020년도 2달이 채 남지 않은 시점, 각종 연말 시상식의 개최를 코앞에 두고 하반기 가요계를 장악하기 위한 쟁쟁한 가수들의 컴백도 잇따라 휘몰아치고 있다. 각자의 스타일을 녹여낸 신곡으로 쌀쌀한 가을, 리스너들의 마음을 뜨겁게 녹여줄 11월 컴백 아이돌 라인업을 살펴보자.

2일
# 몬스타엑스
몬스타엑스는 2일 정규 3집 '페이탈 러브'로 컴백했다. '페이탈 러브'는 은밀하게 파고드는 치명적인 유혹을 노래하면서 스릴러 무비를 연상케 하는 스토리 전개가 특징인 앨범. 타이틀곡 '러브 킬라'는 기존의 강렬함과 유니크한 스타일의 변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몬스타엑스는 모든 걸 다 던져 쟁취하고 싶은 사랑의 유혹을 녹여냈다.
 
# AB6IX
AB6IX는 2일 세 번째 EP 'SALUTE(살루트)'로 컴백했다. '살루트'는 멤버 탈퇴로 4인체재 재정비 후 새롭게 돌아온 AB6IX가 팬들에게 건네는 공식적인 첫인사이자, 무슨 일이 있더라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완성한 앨범이다. 타이틀곡을 비롯, 멤버들이 모두 작사 작곡에 참여해 완성형 아티스트돌 면모를 뽐냈다.

3일
# 마마무
마마무는 3일 새 미니앨범 '트래블'을 통해 '믿듣맘무'의 귀환을 알렸다. 특히 마마무는 타이틀곡 '아야(AYA)'를 통해 첫 아라비아풍 음악에 도전, 와일드하고 섹시한 매력을 극대화 했다. '아야'는 드라마틱한 구성이 특징인 곡으로, 강렬한 노랫말이 통쾌한 공감을 이끌어낸다. 멤버 문별이 작사, 작곡에 참여해 음악적 역량을 입증했다.

4일
# 박지훈
박지훈은 4일 첫 정규앨범 'MESSAGE (메세지)'를 발매했다. 앞서 3장의 미니앨범으로 아티스트로서 다양한 색깔을 구축해 온 박지훈은 정규앨범을 통해 더 확장된 스펙트럼을 담아냈다. 타이틀곡 'GOTCHA(갓차)'는 섹시하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곡. 박지훈은 금발부터 옴므파탈 콘셉트까지 확 달라진 모습으로 성숙미를 발산했다.

# 볼빨간 사춘기
볼빨간사춘기는 4일 'Filmlet(필름릿)'으로 컴백했다. '필름릿'은 삶을 단편영화로 그려내 본다면 당신이 그 영화 속의 주인공이며, 그래서 가장 찬란하게 빛나고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앨범. 타이틀곡 ‘Dancing Cartoon’은 청춘만화의 한 씬을 그려낸 곡으로, 뮤직비디오에는 안지영과 함께 데이식스(DAY6) 원필이 열연을 펼쳐 설렘을 자극했다.

# 임영웅
임영웅은 4일 신곡 'HERO'(히어로)를 발매, '이제 나만 믿어요' 이후 7개월만에 돌아왔다. '히어로'는 웅장한 느낌의 브리티시 팝 장르로, 거친 세상이지만 나만 믿고 함께 가자는 의미가 인상적으로 표현된 곡이다. 임영웅은 부드러운 음색과 가창력, 트로트 뿐만아니라 장르를 넘나드는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으로 대중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다.

6일
# 트레저
트레저는 6일 세 번째 싱글앨범 'THE FIRST STEP : CHAPTER THREE'를 발매한다. 멤버들은 타이틀곡 '음 (MMM)'을 통해 강력한 힙합 스웨그를 장착, 음악적 성장뿐 아닌 다양한 스타일링 변화와 역동적인 퍼포먼스를 통해 색다른 매력을 발산할 예정이다. 특히 트레저는 컴백 전 음원의 1분 30초를 사전 공개해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9일
# 여자친구
여자친구는 9일 새 정규앨범 '回:Walpurgis Night(회:발푸르기스의 밤)'을 통해 자신의 욕망에 솔직한 'Modern Witch(현대적 마녀)'로 돌아온다. 이번 앨범은 그룹의 성장 서사를 집약한 회(回)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로, 여자친구는 직접 작업에 참여한 타이틀곡 'MAGO(마고)'를 통해 대체불가 '퍼포먼스 퀸'의 면모를 과시할 전망이다.

# 샤이니 태민
태민은 9일 정규 3집 'Never Gonna Dance Again : Act 2'를 발매한다. 타이틀곡 '이데아 (IDEA:理想)'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모티프로 이전의 자신을 벗어나 새로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풀어낸 곡. 태민은 수록곡 3곡의 작사진에 이름을 올려 자신만의 독보적인 음악세계를 담았다. 레드벨벳 웬디와 보아가 지원사격에 나서 기대를 높인다.

# 하성운
하성운은 9일 네 번째 미니앨범 'Mirage(미라지)'로 컴백한다. 앞서 'Twilight Zone(트와일라잇 존)'을 통해 성숙한 남성의 매력을 선보였던 하성운은 이번 앨범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타이틀곡 '그 섬(Forbidden Island)'은 몽환적인 멜로디에 하성운의 아련한 듯 섹시한 목소리가 더해져 리스너들에게 귀호강을 선사할 전망이다.

10일
# 김준수
그간 뮤지컬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김준수는 10일 미니앨범 'Pit A Pat'를 발매, 가수 XIA(시아)로 컴백한다. '핏 어 팻'은 힘든 시기 음악의 힘을 빌려 긍정 에너지를 전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출발, 기다려준 팬들을 위한 깜짝 선물 같은 앨범이다. 동 명의 타이틀곡은 판타지적인 가사와 김준수의 강렬한 댄스 퍼포먼스를 함께 만날 수 있다. 

16일
# 비투비 포유
비투비는 현재 군 복무중인 세 멤버를 제외한 서은광, 이민혁, 이창섭, 프니엘 4인조 유닛 '비투비 포유'를 결성, 16일 미니 1집 'INSIDE'(인사이드)를 발매한다. 특히 타이틀곡 'Show Your Love'는 '그리워하다', '너 없인 안 된다', '아름답고도 아프구나' 등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킨 비투비 멤버 임현식의 자작곡으로, 또 하나의 명곡 탄생을 예고했다.

17일
# 씨엔블루
최근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 소식을 알린 씨엔블루 정용화, 강민혁, 이정신은 17일 컴백을 확정, 3인조 개편 후 첫 앨범을 발매한다. 지난해 11월 정용화의 제대에 이어 올 3월 이정신과 강민혁 역시 나란히 '군백기'를 마치고 돌아왔던 바. 이후 예능, 드라마를 통해 복귀를 알렸던 이들은 약 3년 8년만에 새 앨범을 통해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 우즈(조승연)
우즈(조승연)은 17일 두 번째 미니앨범 'WOOPS!(웁스!)'를 발매하고 5개월 만에 컴백한다. 우즈는 지난 6월 직접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한 첫 번째 미니앨범 ‘EQUAL(이퀄)’를 발표하면서 싱어송라이터로 새 출발을 알렸던 바. 이 가운데 우즈는 이번 '웁스!'를 통해 보다 확장된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줄 계획이다.

# 모모랜드
모모랜드는 17일 세 번째 싱글 앨범 '레디올낫(Ready or Not)'으로 컴백을 확정지었다. 특히 이번 앨범은 가수 겸 프로듀서 싸이(PSY)가 참여했으며, 데뷔 4주년을 맞은 모모랜드가 특별하게 기획한 신보로 알려졌다. 모모랜드는 싸이의 참여로 더욱 유니크하고 완성도 높아진 신곡을 통해 또 한번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할 전망이다.

20일
#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BTS)은 20일 새 앨범 'BE (Deluxe Edition)'를 발매한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에 자신들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담은 음악은 물론 콘셉트와 구성, 디자인, 뮤직비디오까지 앨범 제작 전반에 동참하며 자신들의 색을 녹였다. 타이틀곡은 '삶은 계속된다'는 뜻의 'Life Goes On'로, '2020 AMA'에서 무대가 첫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