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성들의 평균 폐경 나이는 49세로, 그중 80%는 갱년기 증상에 대한 치료 욕구가 있으며 최대 10년간 갱년기 증상으로 고통받는다. 현대 여성의 기대수명이 85.7세임을 고려하면 인생의 3분의 1 이상의 긴 시간을 폐경 상태로 지낸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갱년기 초기에 나타나는 개개인의 증상이 안면홍조, 신경질, 우울증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다 보니 일부 증상만으로 본인이 갱년기인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갱년기 관리는 노년기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증상이 미세하게 관찰되는 초기일지라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갱년기 증상 정도를 판단할 때 쿠퍼만 지수(KI)라는 뉴욕대 외과대학 교수 쿠퍼만 박사가 고안한 갱년기 자가확인 방법을 사용한다.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중년 여성 갱년기 판단 지표로 11가지(▲안면홍조 ▲질건조 및 분비물 감소 ▲불면증 ▲신경과민 ▲우울증 ▲현기증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감각이상 ▲발한) 증상의 정도를 점수로 측정할 수 있다. 쿠퍼만 지수 총 합계 점수가 높을 수록 심각한 갱년기 증상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된다.

소비자들은 갱년기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쿠퍼만 지수의 총점 개선을 기준으로 제품의 효과성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의 갱년기 건기식이 쿠퍼만 지수 총점 유의적 개선만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갱년기에는 개인별 증상이 모두 다르기에 총점이 아닌 개별 증상 항목들이 개선됐는지에 초점을 두고 그 효과를 판단해야 한다. 최근 유한건강생활은 안전한 여성 갱년기 건강 기능성 원료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을 바탕으로 10가지 갱년기 개별 증상에 대한 각각의 개선 효과가 입증된 여성 갱년기 케어 전문라인 ‘에스트리션’을 론칭했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전반적인 갱년기 증상 완화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받은 기능성 원료로 폐경기 여성, 폐경기 직전, 폐경기 이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시험 결과, 쿠퍼만 지수 항목 총점 및 10가지 개별 증상에 대한 뚜렷한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또한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여성 갱년기 기능성은 물론, 미국FDA와 캐나다보건부, 유럽식품안전국 등 전세계 7개국에서 원료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유한건강생활은 독자적인 생산 검증 ’30 베리파이드 프로세스’를 통해 원물, 기능성 원료, 제품까지 30단계에 걸쳐 철저히 검증한 뒤 생산함으로써 안전성을 더욱 견고히 했다.

한편 유한건강생활은 뉴오리진 홈페이지에서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 및 주치영양상담사를 통한 전화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개인의 증상 종류나 정도에 따라 적절한 관리 방법을 상담받을 수 있다. 

사진=유한건강생활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