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너들이) 앨범을 듣고 그냥 ‘아, 좋다’고 느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자주 꺼내 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수 권진아가 정규 2집 ‘나의 모양’ 이후 1년 5개월 만에 피지컬 앨범으로 돌아왔다. 지난 18일 EP ‘우리의 방식’을 발매한 권진아는 전곡 작사, 작곡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메인 프로듀서로서 제작과정에 참여, 더욱 짙어진 자신만의 색채를 앨범에 담아냈다.

“대중분들 앞에 서는 일은 언제나 긴장되고 떨리지만 이번엔 어느 때보다 기쁘고 감회가 새로워요. 아직 저 스스로를 프로듀서로 표현하는 것이 많이 쑥스럽지만 프로듀서로서 이런저런 고민을 거친 지금, 많은 것들이 다르게 보입니다.”

‘우리의 방식’은 수록된 여섯 개의 곡을 단편집 형식으로 담아낸 앨범. 권진아는 “제가 전곡 작사·작곡을 했는데, 제 안에 있는 것들을 꺼내놓고 보니 자연스레 여러 장르의 곡들이 나왔다”며 “지난 정규 앨범 때는 주로 발라드 트랙이 많았는데 이번 앨범은 다양하게 듣는 재미가 있으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타이틀곡 ‘잘 가’는 헤어짐을 앞둔 연인의 감정을 1인칭 시점에서 풀어낸 곡이다. 마지막을 예감한 순간, 상대방을 어른스럽게 보내주고자 하는 마음을 담담하게 써내려간 것이 특징이다.

“많은 말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던 이별의 순간에 아프지만 담담히 보내주려는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언제나 그랬듯 제 노래는 가사에 집중해서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담담한 가사와 달리 애절하게 노래했습니다.”

권진아는 이번 앨범의 트랙 구성부터 녹음, 타이틀곡 선정, 후반 작업까지 대부분의 제작 과정에 참여했다. 그는 ‘단편집’ 이라는 앨범 콘셉트를 정하게 된 계기에 대해 “6곡 모두 다른 장르이고, 다른 스토리들을 담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권진아라는 한 명의 화자가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오는 감정과 생각들을 다루고 있다. 그렇게 단편집 컨셉을 구상하게 됐다”며 “가사 속 많은 문장들에 저의 감정과 경험이 담겨있다”고 전했다.

특히 첫 트랙부터 마지막 트랙까지 “앨범 전체를 감상했을 때 듣는 분들의 마음속에 진한 여운이 남을 수 있도록 모든 곡에 공을 들였다”는 권진아는 “첫 번째 트랙 ‘우리의 방식’ 과 마지막 6번 트랙 ‘여행가’에 저의 에너지와 마음을 가장 많이 담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연이 어려운 요즘, 하나의 공연을 감상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트랙들을 배치했다”며 “이 부분도 함께 고려해서 감상해주시면 좋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최근 권진아는 ‘우리의 방식’ 발매를 앞두고 다이나믹 듀오 개코와 협업한 ‘마음이 그래’를 발매하며 실시간 음원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간 다양한 뮤지션들과 협업을 해왔던 그는 “협업하는 아티스트의 특성을 고려해서 가사와 멜로디를 만들게 된다”고 솔로 앨범을 작업할 때와의 차이점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남자 아티스트와 협업을 많이 했었는데, 여성 아티스트와 협업해 보고 싶어요. 요즘은 황소윤 님, 선우정아 님, 양희은 선생님 영상을 많이 본다”고 차후 협업하고 싶은 아티스트를 언급했다.

“아직 보여주지 못한 이야기가 많아요. 노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다양한 무대와 음악으로 자주 찾아뵙고 싶습니다. 많은 고민과 생각들로 앨범 발매 주기가 긴 저를 늘 기다려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여러분에게 저만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사진=안테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