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의 마지막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가 종영한지 어느덧 1년이 가까워오고 있다.

더이상 희극인들의 설 자리가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무대를 유튜브로 옮겨가며 오히려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심의규제가 엄격한 방송의 틀을 벗어 났지만 비방용보다는 자체적으로 수위를 지켜나간다는 것도 긍정적이다. 특히 ‘피식대학’의 경우 개그맨으로 데뷔했지만 무대 기회조차 제대로 가질 수 없었던 신인들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뜨거운 응원을 받고 있다.

사진=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김해준·이창호, 본명보다 이름이 더 익숙해진 ‘부캐’

김해준, 이창호는 이제 본명보다 콘텐츠 속 ‘부캐’의 이름이 더욱 익숙해진 개그맨이다. 김해준은 ‘B대면 데이트’ 속 최준으로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랜선 데이트 형식의 ‘B대면 데이트’에서 ‘카페 사장’ 최준은 특유의 오일리한 감수성과 개그코드로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

최근에는 ‘니곡내곡’ 역시 흥행에 성공했다. 김준수, 10cm, 악뮤 수현, 폴킴 등과 함께한 ‘니곡내곡’은 평균 조회수 200만뷰를 가뿐히 넘어섰다. 이에 다양한 예능프로그램 섭외 1순위로 떠오르며 ‘역주행’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유튜브 세계관 속 재벌 3세 이호창을 연기하는 이창호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뉴스를 통해 익숙한 미래전략실, 전략적제휴 등 단어들을 적절이 섞어 현실과 기시감을 들게 만들어 웃음을 자아낸다. 여기에 뻔뻔한 이창호의 연기력이 더해져 꿀잼 콘텐츠가 완성됐다.

사진=유튜브 채널 '은지랑'

이은지, 유튜브X코빅 흥행 쌍끌이

이은지는 유튜브 활동과 ‘코미디빅리그’가 시너지를 낸 케이스다. tvN ‘코미디빅리그’의 흥행코너 ‘슈퍼차부부’에서 그야말로 하드캐리하며 눈도장을 찍은 이은지는 인지도가 상승하며 유튜브에서도 빛을 보기 시작했다.

지난 2014년부터 ‘코미디빅리그’에서 출연해온 이은지는 기존에 매체 영향력이 높았던 개그맨들 사이에서 비교적 주목 받지 못했다. 하지만 ‘슈퍼차부부’에서 이은형, 홍윤화의 웃음 포인트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해내며 이름을 알렸다.

‘피식대학’ 세계관과 이어지는 개인 유튜브 채널 ‘은지랑’ 역시 인기에 한 몫을 했다. 기존에 ‘코미디빅리그’ 무대 비하인드와 ‘피식대학’ 부캐를 끌어와 ‘은지랑’에서 다채롭게 펼쳐 보이며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사진=유튜브 채널 '꼰대희'

김대희, ‘개콘’이 끌고 콜라보가 밀고

김대희는 꼰대 캐릭터로 유튜브 웃음 치트키로 등극했다. ‘꼰대희’에서 김대희는 부캐 꼰대희를 내세워 ‘밥묵자’ 코너를 진행하고 있다. 인간 김대희와 부캐 꼰대희의 선을 넘나드는 게스트와의 관계성이 ‘꼰대희’를 보는 하나의 웃음포인트다.

긴 방송 활동으로 만들어진 김대희의 인맥도 ‘꼰대희’ 흥행에 한몫을 했다. 초반 구독자 유입에 장동민, 신봉선, 유민상, 권재관, 김민경 등 ‘개그콘서트’ 식구들이 큰 힘을 보탰다. 이후에도 유세윤, 김준현, 김준호, 문세윤 등이 출연했다.

여기에 적절한 콜라보를 활용한 점도 눈길을 끈다. ‘꼰대희’는 EBS ‘자이언트 펭TV’ 펭수, 가수 겸 배우 김세정 등과 함께 협업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