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발 비대면 수업 장기화로 기초 학력 부족과 학력 양극화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 실제 수학 학습에서 이를 뒷받침할 만한 조사가 나왔다.

사진=플랫비 제공

에듀테크 스타트업 플랫비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 중순까지 약 4개월간 영상답변 Q&A 앱 ‘큐리’ 서비스 이용자 중 1만9080명(초등학교 3321명, 중학교 8682명, 고등학교 7077명)을 대상으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중학교 수학과정 정보를 검색한 전체 학생 중에서 고등학생 회원수가 2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 난이도가 높아지다 보니 기초가 없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아지며 상위 학제 학생들이 하위 단계 수학 과정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례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검색 횟수’로 분석하면 이런 경향이 더 두드러진다. 고등학생이 큐리 앱에서 중학교 수학 정보를 찾은 ‘검색 횟수’는 고등학생이 본인 학제 수학과정에 대해 찾은 ‘검색 횟수’ 대비 약 41% 수준으로 분석됐다. 대학 입시를 앞둔 고3만 보면 고교 과정 ‘검색 횟수’ 대비 중학교 과정 ‘검색 횟수’ 비중이 약 29%로 나타났다.

‘질문 횟수’를 분석한 결과도 마찬가지다. 고등학생들이 중학교 수학과정에 대해 튜터에게 직접 묻는 ‘질문 횟수’가 고등학생이 제 수학과정에 대해 질문한 횟수의 6%를 차지했다. 이런 현상은 고등학교 3학년때 뚜렷이 나타났다. 고1과 고2때 중학교 수학과정에 대해 질문한 횟수는 각각 29%, 16% 수준이었고 고3 비중이 55%를 차지했다. 대학 입시를 앞둔 고3 학생들이 중학교 수학 등 기초 과정을 다시 배우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큐리 이용자 중 초등 과정을 검색한 중학생 비중도 전체 조사대상자의 17% 수준으로 조사됐다. ‘검색’은 큐리 앱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궁금한 내용을 찾아보는 것을 말하고, ‘질문’은 큐리의 튜터들에게 직접적으로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개념이다.

반면 중학생이 고등과정을, 초등학생이 중등과정을 공부하는 등 선행학습을 하는 학생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학생 조사대상자 중 46%가 고등학교 수학과정을 검색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이 중등 수학과정을 검색한 학생 비중은 조사대상자 중 58%로 과반수를 넘었다. 학습 격차가 심화되면서 전(前) 학제 과정을 다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 반면, 오히려 선행학습을 하는 학생들도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큐리는 이용자들로부터 “학원이나 과외를 하지 않는 고등학생인데 늘 모르는 것을 질문할 곳이 없어 어려웠지만 큐리 덕분에 학년, 난이도 상관없이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 등의 평가를 받는 등 비대면 교육시대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해소하는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