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편의점 전력 소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음료∙도시락∙유제품 냉장고의 핵심 부품을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하고 에너지 절감과 탄소 배출량 저감에 앞장선다.

사진=CU 제공

먼저 음료 냉장고에는 도어히터 컨트롤러를 도입한다. 도어히터는 내외부 온도차로 음료 냉장고 문에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기존 음료 냉장고에서는 수동으로 조작하지 않는 이상 24시간 작동된다. 도어히터 컨트롤러가 부착되면 점포의 온∙습도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도어히터가 제어되기 때문에 전력 소비량이 기존보다 28.5% 절감된다.

도시락∙유제품 냉장고는 냉기 순환을 돕는 팬모터를 고효율 제품으로 교체한다. 고효율 팬모터는 일반 팬모터 대비 가격이 2배가량 비싸지만 일반 팬모터 전력 사용량의 절반 수준의 전력으로 동일한 냉장 효과를 낼 수 있다. 전기요금 역시 42.5% 줄어든다.

실제 CU가 서초그린점, 위례35단지점 등 CU의 친환경 점포 그린스토어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고효율 냉장집기 도입으로 예상되는 연간 전력 소비 감소량은 점포당 약 6000kW에 달한다. 1kW당 0.466kg의 탄소배출량 저감 효과를 고려하면 약 2.8톤의 탄소배출량이 줄어드는 것이다.

고효율 냉장집기가 전국 1만5000여 개 CU로 확대되면 연간 4만2000톤이 넘는 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10년 된 소나무 약 5400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약 80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전액 가맹본부 부담으로 전국 모든 점포의 냉장집기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BGF리테일은 올해 초 ESG 경영위원회를 출범하고 상품, 서비스, 물류까지 전방위에 걸친 친환경 경영을 실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