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코로나19 상황 대처에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사진=연합뉴스

10일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이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자세로 국정에 임할 것"이라며 "위기 극복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정부의 남은 과제"라고 말했다.

먼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면서 집단면역으로 다가가고 있다"고 평했다. 이어 "백신 개발국이 아니고 대규모 선 투자를 할 수도 없었던 우리의 형편에 방역 당국과 전문가들이 우리의 방역 상황에 맞춰 백신 도입과 접종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백신 수급과 관련한 비판에 반박했다.

또한 "3차 접종의 가능성과 변이바이러스 대비, 미성년자와 어린이 등 접종대상의 확대, 내년에 필요한 물량까지 고려하여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지표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모든 경제지표가 견고한 회복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며 "4월까지 수출 실적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고, 설비투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완전한 경제 회복 위한 최우선 과제로 "일자리 회복"과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내세웠다. 또한 "주거 안정은 민생의 핵심"이라며 부동산 투기를 철저히 차단할 것을 약속했다.

북한과의 관계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5월 하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을 굳건히 다지는 한편, 대북정책을 더욱 긴밀히 조율하여 남과 북,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환경문제, 기후변화 대응에 관련해 "올해를 대한민국 탄소중립 원년으로 삼겠다"며 "책임 있는 중견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