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10명 중 3명은 최저임금이 동결되더라도 폐업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한계 상황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자영업자 525명을 대상으로 '최저임금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최저임금이 얼마나 인상되면 폐업을 고려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현재도 한계 상황"이라는 답변이 32.2%로 가장 많았다. 15∼20% 미만 인상될 경우 "폐업을 고려하겠다"는 응답이 26.7%로 뒤를 이었다. 고용원이 없거나 가족이 직원으로 근무하는 자영업자 중에서는 40.6%가 "폐업을 고려하는 한계 상황"이라고 답했다.

또한 '최저임금이 얼마나 인상되면 신규 고용을 포기하거나 기존 직원 해고를 고려할 것'이냐는 질문에 53.9%가 현재도 고용 여력이 없다고 응답했다. 최저임금을 5∼10% 또는 10∼15% 인상할 경우 각각 11.8%가 신규 고용을 포기하거나 기존 직원 해고를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한경연은 최저임금의 과도한 인상은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종업원이 없는 자영업자도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경연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53.1%는 시간당 8720원인 현재의 최저임금이 경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에 한경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피해가 여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하게 최저임금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