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도쿄올림픽 야구 세계 최종예선 참가를 포기했다.

사진=연합뉴스

3일 대만야구협회는 이달 멕시코에서 열리는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도쿄올림픽 야구 세계 최종 예선에 출전하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세계랭킹 4위로 강력한 올림픽 우승 후보 중 하나였던 대만 야구대표팀의 도쿄올림픽 출전은 불발됐다.

대만, 호주, 네덜란드와 현재 진행 중인 미주 대륙 최종 예선 2, 3위 팀이 참가하는 세계 최종예선에서 6번째이자 마지막 도쿄올림픽 야구 본선 출전국이 결정된다.

대만프로야구리그(CPBL)는 자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되자 지난달 도쿄올림픽 대표팀에 프로 선수를 보내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만야구협회는 아마추어 선수들로 대표팀을 꾸릴 예정이었으나 대만 윈린현 등 여러 지방자치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야구대표팀의 현 내 훈련을 불허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전했다. 결국 대표 선수들의 훈련 장소마저 찾지 못하자 대만야구협회는 도쿄올림픽을 포기했다.

한편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진행 중인 미주 대륙 최종 예선에서 A조 미국, 도미니카공화국, B조 베네수엘라, 캐나다가 준결승 격인 슈퍼라운드에 진출했다. 조 1위인 미국과 베네수엘라는 조별리그에서 각각 도미니카공화국, 캐나다에 거둔 1승을 안고 슈퍼라운드에 돌입한다. 합산 성적 1위가 도쿄올림픽 본선 티켓을 거머쥐며 2, 3위 팀은 이달 멕시코에서 열리는 세계 최종 예선에서 호주, 네덜란드 등과 겨뤄 마지막 한 장의 본선행 티켓을 노린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