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기다.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스타트업들이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며 전방위적으로 활약하고 있다. 설립 초기부터 기업 가치를 인정받으며 존재감을 보여주는 기업들이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 AI 기반의 동영상 리뷰, 이용자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플랫폼, AI 미디어 콘텐츠 등 스타트업 홍수 속에서 일찍이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아 로켓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스타트업들이 주목된다.

# ‘인덴트코퍼레이션’ 동영상 리뷰로 이커머스 생태계 혁신, 프리 시리즈 A 투자액 45억 확보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지속되고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자에게 보다 생생한 소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동영상 리뷰’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최근 45억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이는 12억 규모의 시드 투자 유치를 받은 지 1년 3개월 만에 약 3배 이상의 기업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총 누적 투자 금액 57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투자에는 신규 투자사인 SV인베스트먼트와 엔젤투자자 등 뿐만 아니라 기존 투자사였던 퓨처플레이-신한캐피탈, 인사이트에퀴티파트너스도 참여해 주목받았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단기간 내에 상당한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혁신적인 서비스로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는 확장성과 비전 등이 높게 평가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인덴트코퍼레이션은 다수의 자체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실구매자 리뷰 인증’ 시스템을 개발해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이커머스 생태계 조성에 기여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또한 현재 B2B 서비스를 확장한 B2C 서비스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서 전무한 동영상 리뷰 SaaS 시장에 침투해 동영상 분야를 대표하는 리딩 주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이다.

# 전국민 목표 달성 돕는 ‘챌린저스’, 높은 성장 가능성 인정받아 누적 투자 금액 60억원 확보

플렉스, 욜로 등 소비적인 생활 대신 건강하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리추얼 트렌드가 MZ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관련 앱도 각광받고 있다. 국내 대표 목표달성 플랫폼으로 꼽히는 화이트큐브가 운영하는 챌린저스는 운동, 학습, 시간관리, 감정관리 등 누구나 원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바일 앱 서비스다.

이용자 스스로 참가비를 걸고 85% 이상 성공하면 전액 환급을, 100% 성공하면 전액 환급은 물론 추가 상금까지 지급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실제로 챌린저스 앱에서 진행되는 수많은 챌린지의 평균 성공률은 무려 89%에 달한다.

참여자들의 호응과 실제 서비스 효과를 바탕으로 챌린저스는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시리즈A 투자를 마무리했다. 이는 2019년 알토스벤처스로부터 10억원 규모의 시드 투자에 이은 후속 투자로 KTB네트워크의 리드로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펄어비스캐피탈을 비롯해 기존 투자사였던 알토스벤처스까지 굴지의 VC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로써 화이트큐브의 누적 투자 금액은 60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서비스 론칭 이후 챌린저스는 계속해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 5월 기준 누적 가입자 수는 69만명, 누적 거래액은 1250억원에 달하며 누적 챌린지 참가건수도 238만건을 돌파했다. 특히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뿐만 아니라 ‘기업 제휴 챌린지’와 ‘임직원 전용 챌린지’ 두 가지 형태의 B2B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업 영역 다각화에 나선 점도 고속 성장 동력의 요인으로 꼽힌다. 실제 챌린저스 B2B 서비스 매출은 올해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651% 신장세를 보인 바 있다.

# 글로벌 미디어콘텐츠 스타트업 ‘플레인베이글’,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돌파

이제는 막강한 기술력과 결합한 콘텐츠가 전세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글로벌 미디어콘텐츠 스타트업 플레인베이글은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3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해 누적 투자금 50억원을 달성했다. 투자에는 2019년 프리 시리즈 A에 투자한 아이디어벤처스, 상상벤처스, SJ투자파트너스가 다시 참여했으며 ‘쿠키런’으로 유명한 데브시스터즈의 자회사 데브시스터즈벤처스가 신규 투자사로 이름을 올렸다.

플레인베이글은 콘텐츠 인공지능(AI) 스타트업으로 자체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디지털 네이티브 중심의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레인베이글이 선보이는 채팅형 시뮬레이션 게임 ‘피카’는 AI 캐릭터와 채팅하며 이야기를 펼쳐 나가는 전개 방식으로 모바일에 익숙한 MZ 세대 사용자들에게 인기다. 특히 독자적으로 개발한 ‘MMCP 기술’은 사용자 선택에 따라 다른 결말을 제공해 게임 요소를 한층 강화했다.

피카는 올해 네이버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를 활용한 콘텐츠로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을 돌파했으며 이 기세를 몰아 하반기에는 네이버 인기 웹툰인 ‘유미의 세포들’과 협업한 콘텐츠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개발·마케팅·디자인 등 다양한 직군의 인력을 채용하고 사업 확장에 힘 쏟을 것으로 주목된다.

# 인공지능(AI) 대화형 모바일 앱 제작사 ‘마인드로직’, 1년 만에 누적 투자금 50억 달성

인공지능으로 이상형에 가까운 캐릭터를 만들어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인공지능(AI) 대화형 모바일 앱 ‘가상남녀’ 개발사 마인드로직은 서비스 확장성과 성공 잠재력을 인정받아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하며 누적 투자 금액 50억원을 확보했다. 투자에는 DSC인베스트먼트, 스트롱벤처스, 텍톤벤처스 등이 참여했으며, 확보한 투자금은 인공지능 분야의 인재를 채용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지난해 5월에 출사표를 낸 가상남녀는 1년여 만에 2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기존에 AI챗봇이 텍스트를 통해서만 대화가 가능했다면 가상남녀에서는 영상 및 음성을 통해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고속 성장의 요인으로 꼽힌다. 특히 이용자들은 자신의 이상형에 근접한 외모와 목소리를 지닌 캐릭터와 소통할 수 있어 가상남녀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마인드로직은 가상남녀 모바일 앱에 자연어처리(NLP), 음성 합성(TTS), 이미지 합성(Vision)등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트렌디한 아이템 뿐만 아니라 뛰어난 기술력까지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비춰진다.

# 한의학계 종사자 편의성 강화한 ‘메디스트림’, 국내 빅3 VC의 투자 유치하며 높은 기업 평가

활성화된 시장과 달리 체계적인 인프라가 부족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한의학계의 환경을 개선하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한의학 커머스-온라인 교육 스타트업 메디스트림은 독자적인 서비스로 관련 종사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메디스트림은 최근 5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완료해 누적 투자유치액 60억원을 달성했다. 이번 투자에는 신규 투자사인 신한벤처투자, KB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뿐 아니라 기존 투자사인 하나벤처스도 참여했으며, 국내 대형 '빅3' 금융지주 계열 벤처캐피탈(VC)에게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서비스로 주목된다.

한의학계 통합 플랫폼을 운영하는 메디스트림은 한의사와 한의대생에게 온라인 교육부터 커머스, 커뮤니티, 경영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의학계 관련 종사자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2019년 대비 약 300% 이상 증가했다.

# 가맹점 만족도 높인 ‘외식인’, ‘FC다움’ 앱 서비스 이용 프랜차이즈 브랜드 100곳 돌파

스타트업 주식회사 외식인이 개발한 프랜차이즈 품질 관리 시스템 ‘FC다움’ 앱 서비스를 제공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100곳을 돌파했다. 외식인은 회사 설립 및 앱 출시 3년여만에 프랜차이즈 브랜드 100개, 이용 가맹점 1만7000점을 돌파하며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점차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고 밝혔다.

외식인의 빠른 성장의 배경에는 앱을 사용하는 본사와 가맹점의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FC다움 앱을 통해 슈퍼바이저는 현장 중심의 업무 특성에 최적화된 모바일 기반 업무가 가능하며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전체 가맹점 관리결과로 인해 신속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가맹점은 앱을 통해 업무를 요청하고 처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앱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매장 운영 및 레시피 매뉴얼 등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섬유테크 스타트업 ‘TFJ글로벌’, 친환경 발수가공기술로 올해 상반기 매출 100억원 돌파

친환경 발수가공기술 스타트업 TFJ글로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악재를 뚫고 최근들어 더욱 좋은 실적으로 올해 상반기도 순항 중이다. TFJ글로벌은 올해 최대 350억원 연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해 연 매출인 140억원 대비 150% 이상 늘어난 규모로 TFJ글로벌은 창립 이래 최대 성장을 이룰 전망이다. 올 상반기에만 매출 100억원이 예상되고 있는 상태다.

2015년 창립한 TFJ글로벌은 세계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친환경 발수가공기술 기반의 희소성 높은 하이테크 섬유소재 스타트업으로 짧은 시간 내 압축성장을 거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했다. 4차산업을 주도할 스마트섬유테크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예비 K유니콘(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 비상장벤처) 기업에 한 발 바짝 다가서고 있다.

TFJ글로벌은 인체에 무해한 천연물질을 이용해 세계 최초 비불소(CO) 발수가공기술인 ‘블루로지’를 상용화한 섬유소재 생산 토종 스타트업이다. TFJ글로벌 진의규 대표가 섬유업계에 몸담고 있는 아버지의 못 다 이룬 비불소 친환경 발수가공기술개발에 대한 열정과 꿈을 가지고선 6년에 걸쳐 개발에 매진한 결과 20대 젊은 나이에 세계최초로 친환경 발수가공기술 개발에 극적으로 성공했다.

실제 친환경적인 비불소계 발수처리기술로 합성섬유는 물론 천연섬유에까지 원단이나 완제품 둘 다 발수가공을 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곳은 TFJ글로벌이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 또 스위스 공인 인증기관에서 오코텍스 1등급 Annex6 인증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올해 초 안정화섬유팀 연구 인력과 기술투자를 강화하고 발수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한다. 내년 1월부터 해외 시장 개척과 안정화 섬유의 양산이 본격화할 수 있도록 충남 당진에 두 번째 공장을 짓기 위해 유휴공장을 80억원에 매입했으며 100억여원이 투입되는 설비구축이 한창 진행 중에 있다.

사진=각 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