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데이터 양방향 플랫폼 기업 레몬헬스케어가 서울대학교병원과 함께 모바일 ‘제증명 발급∙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진=레몬헬스케어 제공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서울대병원에서는 병원 내 불필요한 종이 서류 사용 및 발급을 줄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진료비 수납 및 실손보험금 청구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환자는 진료비납입확인서∙진료비영수증∙진료비상세내역서 등 빈번하게 활용하는 증명서를 서울대학교병원 앱을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병원에 직접 방문하는 불편함 없이 모바일 앱을 이용해 각종 증명서를 이메일과 SNS를 통해 수령하거나 PDF 파일로 직접 다운받을 수 있다.

진료사실확인서∙입퇴원사실확인서∙장애인증명서 등 특수한 목적의 서류가 필요한 환자의 편의성을 위해 유료 제증명 서비스도 제공한다. 다양한 서류를 빠르고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편의성으로 서울대학교병원 모바일 앱 제증명 서비스는 지난 5월 26일 오픈 후 매주 약 500건에 달하는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 또한 ‘청구의신’ 앱에서 간단한 본인 인증과 통원 진료내역 선택을 거쳐 ‘실손보험청구’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7월 1일부터 국내 38개 손해·생명보험사에 실손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진료기록 사본을 우편∙팩스로 제출하거나 사진으로 촬영해 앱으로 보내는 복잡한 절차 없이 실손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험사에 전송할 수 있다. 실손보험금 청구 소멸시효(3년) 내에 해당하는 모든 통원 진료내역이 확인 가능하고 여러 건의 진료내역도 한 번에 청구할 수 있다.

특히 지방에서 수도권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이 직접 병원 창구나 키오스크를 방문하지 않고도 비대면으로 제증명 발급과 실손보험 간편청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만큼 환자용 앱의 활용도는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빅5병원에 속하는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을 포함한 상급∙종합병원에서 레몬헬스케어가 제공하는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의 이용률이 급증하고 있는 만큼 환자용 앱 이용률 증대 등 높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외에도 해마다 실손보험금 청구를 위해 발행되는 진료비 영수증만 최소 4억장에 달하는데 A4용지 1만장 생산에 30년 원목 1그루가 필요한 만큼 병원 내 페이퍼리스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레몬헬스케어는 서울대병원의 진료비 하이패스 서비스를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등록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였다. 진료비 하이패스 서비스는 환자의 신용카드를 병원에 등록하여 수납창구 방문 없이 진찰 및 검사 후 일괄 결제하는 진료비 후불 결제 서비스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