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와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대 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에서 지난해 한국의 베트남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17.6% 증가한 2억2731만달러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다.

한국은 베트남 화장품 수입 시장 내 48.1%를 점유하면서 일본(16.1%), 프랑스(10.8%)를 제치고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베트남으로의 한국 화장품 수출은 양적으로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 활용 확대, K-뷰티 서비스 진출 등으로 수출 생태계도 다양해졌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디지털 플랫폼 활용 사례로, 메이트코리아는 베트남인 86%가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잘로'의 이커머스 플랫폼 잘로숍에 한국관을 독점으로 개설하고 베트남 바이어와 국내 기업을 연결해주는 솔루션으로 베트남 시장에 안착했다.

또 다른 스타트업 잼페이스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 화장법 및 제품 정보 자동분류 등 뷰티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지난 4월 베트남 진출 두 달 만에 15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향수, 화장품 등 미용 제품 시장은 지난해 21억1348만달러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2025년까지 34억2123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화장품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0.1%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관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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