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2일 2차 추경을 통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송 대표와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여의도에서 만찬 회동을 하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민주당 고용진·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양측은 지급 시기에 대해서는 방역 상황을 검토해 추후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회 예결특위의 심사를 앞두고 양당 대표가 전 국민 지급 방안에 전격 합의함에 따라 '소득 하위 80% 지급'을 기본으로 짜여진 추경안에도 큰 폭의 손질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양당 모두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 등을 두고 당내 이견이 있어 대표가 먼저 합의한 것에 당내 반발 등 여진도 이어질 수 있다. 황보 수석대변인은 "현재까지 검토된 안에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는 훨씬 두텁게 지원하는 방법도 함께 모색하는 것으로 합의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와 이 대표는 여야정 협의체도 조속히 가동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양당 정책위의장 중심으로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총선 과정에서 불거진 위성정당 문제 해결을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한 선거법을 개정하기로 합의했다.

지구당 부활과 재외국민의 투표 기회 확대를 위한 투표방식 개선 등에도 공감대를 이뤘다. 이른 시일 대에 양당 대표가 함께 TV토론을 하자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