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가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판단하는 투자 지표가 되면서, 기업들이 앞다퉈 ESG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ESG경영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알바몬

알바몬이 최근 대학생 1196명을 대상으로 ‘ESG경영 관심 정도’에 대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54.3%이 ESG경영에 대해 알고 있었다. 특히 이들 중 ‘그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21.8%였고, 32.4%는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45.7%는 ‘이번 조사를 통해 ESG경영을 처음 들어봤다’고 답했다.

ESG경영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대학생(649명)들에게 기업의 ESG경영 실천 유무가 평소 제품 구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질문한 결과, 78.1%(중요하게 생각한다_21.3%, 고려하는 편이다_56.9%)가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제품 구매시 기업의 ESG경영 유무는 중요하지 않다’고 답한 이들은 21.9%였다.

대학생들이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피는 이유는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본 설문에 참여한 대학생 43.6%가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면서 발생시킨 환경오염과 노동 문제 등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기후위기와 산업재해 개선은 개인이 혼자 할 수 없기 때문(34.3%) △기왕이면 착한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21.9%) 등을 이유로 기업의 ESG경영 유무를 살핀다고 답했다.

대학생 80.5%는 ‘해당 사실을 접했을 때 기업과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다’고 답했고 특히 ESG경영을 인지하고 있는 대학생들 중 10명 중 8명(78.9%)은 ‘ESG경영을 하는 기업의 제품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한편 대학생이 꼽은 ESG경영을 잘하는 기업 1위로 △삼성그룹을 꼽았다. 다음으로 2위 △SK그룹, 3위 △유한양행, 4위 △LG 그룹, 5위 △한화 그룹 순으로 답했다. 이외 6위 △매일유업, 7위 △오뚜기, 8위 △신세계 그룹, 9위 △풀무원, 공동 10위 △현대자동차 그룹과 △당근마켓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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