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박성제 사장이 2020 도쿄올림픽 중계와 관련한 여러 논란에 고개숙여 사과했다.

사진=MBC

26일 박 사장은 마포구 상암동 MBC 경영센터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지구인의 우정과 연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방송을 했다"고 말하며 90도로 허리를 굽혀 사과했다.

MBC는 지난 23일 올림픽 개회식을 중계하면서 우크라이나 선수단 입장 시 그래픽에 체르노빌 원전 사고 사진을 삽입했다. 또한 아이티를 소개할 때는 대통령 암살을, 엘살바도르 소개 때는 비트코인을 언급하는 등 부적절한 화면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박 사장은 "신중하지 못한 방송, 참가국에 대한 배려가 결여된 방송으로 마음에 상처를 입은 해당 국가 국민들과 실망하신 시청자들께 MBC 콘텐츠 최고 책임자로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했다.

사진=트위터 갈무리

또한 MBC는 25일 남자 축구 B조 예선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의 경기에서는 '고마워요 마린'이라는 자막을 내걸어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에 박 사장은 "대국 선수를 존중하지 않은 경솔한 자막이 전파를 탔다"며 "신중하지 못한 방송, 참가국에 대한 배려가 결여된 방송에 대해 마음에 상처를 입은 해당 국가 국민들과 실망하신 시청자 여러분께MBC 콘텐츠의 최고 책임자로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재차 사과의 말을 전했다.

"MBC 사장에 취임한 이후 가장 고통스럽고 참담한 시간이었다"고 말한 박 사장은 "기본적인 규범 인식과 콘텐츠 검수 시스템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철저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대적인 쇄신 작업에도 나서겠다. 방송강령과 사규, 내부 심의규정을 강화하고 윤리위원회, 콘텐츠 적정성 심사 시스템도 만들어 사고 재발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