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을 생각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강조되면서 음주 트렌드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족’과 ‘혼술족’은 끊임없이 증가 추세지만 대신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즐기는 슬기로운 음주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음주 후 빠른 회복에 좋은 숙취해소 제품부터 몸에 부담을 덜어줄 저도주, 저열량 안주들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사진=하이생

요즘은 술을 조금만 마시더라도 컨디션 관리를 위해 숙취해소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건강 관리를 위해 투자와 소비를 아끼지 않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가 부상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음주량과는 무관한 숙취 해소가 일상화되면서 홈술족과 혼술족에게도 숙취해소제는 필수품으로 꼽히고 있다.

하이생 ‘숙취환’은 숙취해소에 좋은 미강분말과 현미분말을 핵심원료로 사용한 환 형태의 숙취해소제다. 미강과 현미분말은 고혈압 저하와 숙취해소, 알코올중독 치료 등에 사용되는 가바(GABA) 함량이 높은 원료다. 이외 숙취해소에 좋은 다양한 원료가 최적의 배합률로 조합돼 음주 후 몸상태를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사진=하이트진로, 국순당

소비자들의 주종 선호도도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홈술과 혼술이 잦아지면서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가볍게 마시기 좋은 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알코올 도수가 3~4도 수준으로 낮으면서도 다양한 맛과 향을 더해 음료처럼 즐길 수 있는 주류 제품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다.

하이트진로의 ‘이슬톡톡 레모나’는 경남제약 ‘레모나’와 협업해 한정 출시된 제품으로 알코올 도수 3도, 용량 355ml의 과일 탄산주다. 이슬톡톡의 기분 좋은 청량감에 레모나의 상큼한 맛과 향이 더해져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국순당이 크라운제과와 손잡고 30만 캔의 한정수량으로 선보인 ‘국순당 쌀 죠리퐁당’은 알코올 도수 4도, 용량 350ml의 캔 막걸리다. 국순당 쌀막걸리에 죠리퐁 원물을 그대로 섞어 발효시킨 후 마시기 좋게 걸러 만들어, 막걸리에 죠리퐁을 타서 먹는 것 같은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그대로 구현했다.

사진=다노샵

저도주의 인기와 함께 안주도 그에 맞는 가벼운 음식이나 핑거푸드를 선호하는 추세다. 또한 늦은 시간대에 홈술을 즐기다 보니 기름지고 자극적인 안주를 즐기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맛도 챙길 수 있는 ‘저열량 고영양’ 안주를 찾게 된 것이다.

다노샵의 ‘다노 오븐치킨’은 국산 냉장 닭고기의 껍질을 수작업으로 제거한 후 저염 염지액에 숙성해 지방과 나트륨 함량을 대폭 낮춰 1팩당 칼로리가 100~190Kcal에 불과하다. 여기에 설탕 대신 알룰로스와 에리스리톨 등 천연감미료를 활용한 특제소스를 더해 건강하면서도 치킨 특유의 맛깔스러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사진=사조대림

사조대림의 ‘365.24 닭가슴살 꼬꼬칩’은 국내산 닭가슴살과 어포를 반죽해 오븐에 구워 바삭바삭한 식감과 담백한 맛, 고단백의 영양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건강 간식 겸 간편 안주다. 한 봉지당 100~120Kcal의 낮은 열량에 5~6g의 단백질까지 챙길 수 있어 늦은 밤 가벼운 술안주로 제격이다.

‘편하게 마시자’란 콘셉트의 의류 브랜드와 주류업체 협업도 인상적이다. BYC는 퇴근 후 집에서 편안한 옷차림에 맥주 한잔으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푸는 홈술족을 위한 편안한 커플 잠옷세트를 추천했다.

사진=BYC

‘아린레터링잠옷’은 면100% 고급 원단을 사용해 높은 흡습성과 시원한 착용감을 주는 페어 파자마다. 여름철 시원한 스트라이프 패턴과 화려한 레터링, 포인트 컬러 조합으로 편안하면서도 트렌디하게 착용할 수 있다. 여성용 반바지와 잠옷 상의, 남성용 잠옷 상의와 남녀공용 긴바지 등도 출시됐다.

또한 BYC는 CU, 오비맥주와 협력해 고소한 풍미의 수제맥주 ‘백양BYC 비엔나라거’를 출시했다. 초도 물량 40만개가 모두 소진되며 판매 3일 만에 80%가 넘는 판매율을 과시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여름, 가볍고 시원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잠옷과 BYC의 첫 콜라보 맥주로 홈맥룩을 완성해보기를 추천하다.

사진=비어케이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가 남성 쇼핑앱 하이버와 ‘칭따오X하이버 콜라보 컬렉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콘셉트는 홈술족이 집에서 편안하게 맥주를 즐기며 입을 수 있는 일명 ‘홈술웨어’이자 집 근처 가까운 곳을 나갈 때 입기 좋은 ‘원마일 웨어’이다.

협업제품은 칭따오 고유의 헤리티지와 각기 다른 패키지 컬러를 접목한 패션 아이템으로 재해석했다. 라거 그린, 위트 크림 등 칭따오 5가지 제품의 상징 컬러를 반팔 리버시블 맨투맨 셋업 5종과 양말 5종에 적용해 디자인했다. 하이버와 라이프 쇼핑앱 브랜디에서 구매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