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정식품(불량식품)이라도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두고 정치권이 들썩였다.

여권 인사들은 건강과 위생이라는 국민의 기본권이 빈부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냐며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이에 지난달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저서 ‘선택할 자유’를 인용했던 윤 전 총장은 자유주의 경제학의 관점에서 단속 기준을 과도하게 높여 처벌하는 것은 저소득층의 선택권을 축소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한 취지였다며 "어이없다"고 일축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어안이 벙벙하다. 내 눈을 의심했다"며 "건강, 위생, 안전, 생명이라는 국민의 기본권이 빈부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윤 전 총장이 강조하는 공정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이 만들고자 하는 나라는 없는 사람들이 '주 120시간 노동'하면서 '부정식품이나 그 아래 것을 먹는' 그런 나라이냐"고 맹비난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페이스북에서 "불량 후보다운 불량 인식에 경악한다. 가난한 국민이 불량식품 먹고 살지 않도록 돌보는 게 국가의 의무"라며 "대통령이 되겠다면 국민을 차별하는 불량한 시각부터 고쳐야 한다"고 일갈했다.

추미애 후보는 페이스북 글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한다. 가난한 자에게 부정식품 먹을 권리를 달라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현행법상 부정식품의 제조, 유통 등은 엄격한 사법처벌 대상으로 사형, 무기 혹은 징역 3년 내지 5년 이상의 형을 받아야 한다"며 "전직 검찰총장이 대권에 눈이 어두워 출마했다는 것도 비극이지만 이런 행태를 해프닝으로 덮고 가려는 국민의힘은 재앙"이라고 덧붙였다.

이낙연 후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발언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그의 위험한 인식을 드러낸다"며 "선택의 자유라는 미명으로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의 건강권을 경시해도 괜찮다는 인식이 충격적"이라고 꼬집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충격적인 발언"이라며 "영화 '설국열차'에서 꼬리 칸에 배급된 단백질이 용인되는 사회를 만들자는 거냐"고 직격했다. 김영배 최고위원도 "발언할 때마다 역대급 망언을 갱신하고 있다. 점입가경이다"라며 "생각이 봉건시대, 계급시대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닌지 통탄스럽다"고 했다.

김두관 후보는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께 마땅히 위로와 희망을 건네고 다시 힘을 모아가야 할 때"라며 "그런데 (윤석열 후보는) 입만 열었다 하면 천박한 인식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일갈했다. 또 "이런 아무 생각 없는 사람을 대선주자랍시고 입당시켰으니 이제부터는 이런 막말도 결국 국민의힘 책임"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내 '경제통'으로 불리는 유승민 전 의원 역시 "충격이다. 프리드먼의 주장이 늘 옳은 것은 아니다"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그는 "가난한 사람은 부정식품이라도 사먹을 수 있도록 규제를 안 해야 한다는 식의 사고라면 건강·안전 등과 관련한 규제는 모두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냐"며 "선택할 수 없는 사람에게 선택할 자유를 주는 게 무슨 의미냐"라고 되물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