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대상을 현행 만 12세 이하 여성 청소년에서 만 17세 이하로 지원 대상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도입 4주년을 맞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이같이 말하고 "여성 청소년 모두 무료 예방 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18세부터 26세 여성에 대해서는 저소득층부터 무료로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점차 대상을 넓혀 가겠다"고 덧붙였다.

자궁경부암은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한 유일한 암이다. 하지만 최대 60만원에 달하는 비용 때문에 예방 접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난임 치료를 위한 비용 부담이 너무 크다'는 청원에 대해 "정부는 난임 치료비 지원을 보다 확대할 계획으로 올 4분기부터 추가로 두 번의 시술을 더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울러 만 44세 이하 여성에 대해서는 시술 횟수에 따라 50%까지 적용되던 본인 부담률을 일률적으로 30%로 낮추겠다"며 "난임 부부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저출산 시대에 국가적으로도 난임 관련 치료비 지원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라며 "난임 치료 휴가제도도 현장에 잘 안착되도록 하겠다. 사업주들께서도 난임 치료 휴가를 적극 장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난임 치료를 위한 시술 비용은 한 번에 300만∼500만원에 달한다. 문재인 정부는 난임 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확대해 왔으며, 현재까지 27만명이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