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은 본사인 63빌딩이 아닌 새로운 곳에서 일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Remote Workplace’(원격근무지)를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한화생명 제공

‘Remote Workplace’는 휴가와 업무를 병행하는 워케이션(Work +Vacation)과는 다른 개념이다. 휴가가 아닌 근무지의 다양성을 제공한다는 측면이다. 업무 특성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간을 운영하며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한다. 

이번에 도입된 Remote Workplace를 통해 임직원들은 63빌딩 등 현재의 일터에서 벗어나 색다른 곳에서 새로운 사고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있다.

먼저 ‘서핑의 성지’로 떠오른 강원도 양양에 있는 브리드호텔에서 동해를 보며 일할 수 있다. 브리드호텔의 한 층 전부를 업무공간으로 사용하며, 루프탑가든이나 도서관 형태의 카페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소규모 포럼에 참여해 새로운 미래전략을 고민하고, 빠른 의사결정과 긴밀한 협업이 필요한 조직 단위 프로젝트에 매진하기도 한다. 또 사내의 같은 세대들이 일시적으로 함께 특정 업무를 수행하며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도 있다.

아울러 근무 중 ‘요가’, ‘명상’, ‘트래킹’ 등의 힐링프로그램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정서적 리프레쉬를 통해 창의적인 업무와 공동체 의식 등을 키우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를 통해 한화생명은 임직원들이 휴양지에서 일하는 신선한 자극을 통해 창의성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원하는 MZ세대 인재를 영입할 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생명은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한 달 동안 양양 워크플레이스를 운영해 본 결과, 총 16개의 부서에서 각각의 프로젝트를 심도 있게 추진했다. 색다른 환경에서 충전된 임직원들은 본사로 복귀한 후에도 창의적인 사고와 함께 높은 업무 효율도 보이고 있다. 향후 제주도나 정선 등 새로운 워크플레이스도 추가해 선택의 다양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그간 한화생명은 ‘혁신금융서비스’나 ‘블록체인’ 및 ‘핀테크’ 등의 신사업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지속해서 디지털인재를 영입해왔다. 또 그들이 최고의 업무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자율적인 근무 문화를 구축하고자 노력해왔다.

한화생명은 ‘Remote Workplace’ 이외에도 모든 임직원에 새로운 근무문화를 정착하고 위한 변화를 시도했다. 원거리에서 출·퇴근하는 임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에 근무지를 제공하는 ‘거점Office’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근무제도를 도입해왔다.

한화생명 People&Culture팀 박성규 팀장은 “한화생명은 임직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근무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라며 “이번 시행되는 Remote Workplace를 확대해나감과 동시에 업무 효율도 높이면서 직장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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