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신3사는 오는 6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신청 접수에 필요한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통신업계에 따르면 국민의 약 88%가 1인당 25만원씩 지급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에 통신3사가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번 지원금은 지자체와 신용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휴대폰 본인인증은 자신의 이동전화번호로 문자 인증번호를 받거나 PASS 앱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문자 인증 방식은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 등의 디지털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 PASS 앱을 이용하는 국민이라면 생체 인증이나 6자리 핀(PIN) 번호 인증 등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

통신3사 측은 “국민지원금 지급을 위한 예약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국민 편익 증진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한편 통신3사는 지난 2013년에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받고, 휴대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서비스의 보안성과 안정성, 접근성을 인정받아 현재 국내의 2만여 개 사이트에 적용돼 대다수 국민이 손쉽게 이용하고 있다.

통신3사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재난지원금과 백신접종예약 신청 등 범국가적으로 진행되는 행정 절차에서 비대면 상황에서도 안전하고 정확하게 본인을 확인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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