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사회
‘조양호 장남’ 조원태, 인하대 부정입학…교육부 학위취소 통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남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20년 전 인하대에 부정 편입학한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부는 11일 인하대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조원태 사장의 편입학과 학사학위를 취소할 것을 대학 측에 통보했다. 현장조사는 지난 6월 4~8일과 14~15일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됐다.

조사결과 조원태 사장은 미국에서 2년제 대학을 다니다 1998년 3월 인하대 3학년으로 편입했다. 당시 인하대 3학년 편입학 자격은 국내외 4년제 대학 2년 이상 수료(예정)자, 전문대학 졸업(예정)자였다.

하지만 조원태 사장은 미국의 2년제 대학에서 졸업인정학점(60학점, 평점 2.0)에 못미치는 33학점(평점 1.67점)을 이수했다. 이후 1997년 인하대에서 교환학생 자격으로 21학점을 추가로 취득했다.

당시 인하대는 외국대학 이수자를 대상으로 취득학점·평균평점이 아닌 이수학기를 기준으로 편입학 자격을 부여했다. 조원태 사장은 4학기 이상 이수해야 하는 3학년 편입기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사학위 취득에서도 문제점이 드러났다. 인하대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14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지만 조원태 사장은 120학점에 그쳤다. 미국 전문대학 교환학생 자격으로 1997년 인하대에서 취득한 21학점을 졸업학점에 포함시켰지만, 교육부는 “효력이 인정되지 않는 협약에 근거한 것”이라며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미 조원태 사장의 부정 편입학 의혹은 1998년에도 제기된 바 있었다. 당시에도 교육부는 조사를 실시해 편입학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총장을 포함해 편입학 업무 관련자 9명을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인하대는 총장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대신 교무처장에 경징계를 내리는 데 그쳤다. 관련자 7명에 대해서는 경고·주의 처분 선에서 사건이 일단락됐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심은진 루머' 배우 김리우는 누구?...영화‧드라마 속 일본인 전문 배우 icon게으름뱅이도 키울 수 있는 다육식물 4 icon심은진 "김리우 본명이 김기덕, 오늘 경찰서 갈 예정" icon공원소녀, 데뷔관찰 게임예능 ‘GOT YA!...’·전국 버스킹 화제몰이 icon김병기 아들, 채용외압 의혹…“국정원이 해명해야 할 문제” icon부산 원동IC 부근서 지름 2m 싱크홀 발생...교통통제 중 icon[1인가구 살림팁] 여름에 특히 필요한 '베구산' 활용법 + α icon‘김비서가 왜 그럴까’ 박서준-박민영, 애틋 터치→달달 백허그 icon'라디오스타' 이용 "독일전 ‘급소 수비’ 후 비뇨기과서 연락" icon씨잼, ‘마약 투약 혐의’ 징역 2년 구형…“부모님께 죄송하다” icon러블리즈 진, 팬미팅 '러블리데이2' 참석 확정…"활동 중단 끝. 완전체 출격" icon프랑켄슈타인·나미야잡화점...무대에서 읽는 베스트셀러 소설 4選 icon방탄소년단 측 “8월 리패키지 앨범 확정 NO...투어 준비 중” icon안희정 측 증인 “김지은, 마지막 날 ‘울어도 되냐’고 물어” icon채림, 예능 ‘폼나게 먹자’로 8년만에 복귀...이경규·김상중·로꼬와 호흡 icon‘성체 훼손’ 워마드, 은하선 사건까지 소환…처벌 가능할까? icon김해공항 사고, 택시기사 ‘의식불명’…BMW 커브길에서 과속?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