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특이 'KPOP'에 대해 설명했다.

18일 오후 6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는 그룹 슈퍼주니어 이특, 베우 전소민, 그룹 비원에이포(B1A4) 공찬의 사회로 ‘제25회 2019 드림콘서트’(이하 ‘2019 드림콘서트’)가 진행됐다.

이날 본격 공연에 앞서 이특은 영상을 통해 KPOP의 시작을 전했다. 이특은 "천리안이라고 아냐. 거기서 KPOP이 처음으로 시작됐다"며 국내 최초로 PC통신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했던 천리안을 언급했다.

이특은 이 당시를 대표하는 그룹으로 H.O.T., 젝스키스, SES, 핑클 등 이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본격적으로 팬덤 굿즈 문화가 시작됐다며 이후 2세대 아이돌 그룹들이 본격 한류 열풍을 몰고 왔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특은 "2019년 KPOP의 위상은 스타와 팬이 함께 만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공연에는 가수 태민, 레드벨벳, 세븐틴, 엔시티 드림(NCT DREAM), 가수 남우현, 정일훈, 그룹 마마무, 가수 하성운, 그룹 오마이걸, CLC, 더보이즈, 다이아, 골든차일드, 가수 김동한, 그룹 엔플라잉(N.Flying), 제이비제이95(JBJ95), (여자)아이들, 티알씨엔지(TRCNG), 원더나인, 가수 김태우, 박봄, 홍진영, 그룹 클론, 에이비식스(AB6IX)가 출연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