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호선이 일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세종시 장군면 한 음식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일산 등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3기 신도시(고양 창릉·부천 대장) 반대'에 대한 대책을 내놓았다.

그는 일산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를 늘리기 위해 인천 2호선 지하철, 복선 전철 등이 일산신도시와 연결되며 자유로도 지하 공간을 활용한 '대심도 도로' 형태로 확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올해 안에 최적 노선을 마련하고 인천, 경기도 등과 협의를 거쳐 내년까지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그동안 단절된 검단, 김포, 일산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파주∼동탄 구간)를 중심으로 연결되고 경의·중앙선, 서울 지하철 3호선, 김포도시철도, 공항철도 등 동서 방향 노선들이 남북으로 이어져 수도권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말 착공했지만 아직 시작하지 못한 GTX-A 노선 사업도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그는 "GTX-A 노선 사업은 10년 만인 지난해 말 착공, 현재 금융약정을 체결하고 전체 노선에 대한 구간별 3개 시공사를 확정했다"며 "다른 민자사업에 비교해 가속을 붙여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2023년 말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단계별로 면밀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