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대북제재위가 북한이 사이버 해킹을 지속적으로 시도했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사진=연합뉴스

5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과 AP통신 등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가 지난주 안보리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2017년 말 이후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은 하지 않고 있지만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선을 계속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는 내용으로 보도했다.

유엔은 특히 미국 등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제제재로 돈줄이 막힌 가운데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사이버 해킹이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을 위한 새 주요 자금줄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했다.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는 북한이 광범위하고 점점 더 정교한 방법으로 은행이나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사이버 해킹을 감행해 20억달러(약 2조4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탈취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대규모 공격은 북한으로 하여금 기존 은행보다 추적이 어렵고 정부의 감독이나 규제도 덜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사이버 해킹은 북한 정찰총국의 지시로 이뤄지고 있으며 훔친 돈의 세탁도 사이버상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일본 아사히신문은 5일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이 2015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최소 17개국의 금융기관과 가상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35차례에 걸친 사이버 공격을 통해 최대 20억달러를 탈취한 혐의가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보고서는 북한의 광물 거래 업체인 조선광업개발과 생필, 남촌강 등 유엔 제재 대상 기관 3곳이 외교적 은폐하에 재래식 무기 및 전문지식 이전, WMD 프로그램용 장비·기술 조달 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또 제재 대상인 북한 군수공업부 등은 정보기술 인력을 해외로 파견해 WMD 프로그램에 대한 자금 조달을 지속하고, 정찰총국과 만수대 해외사업단 등은 유엔 제재를 어기고 사치품 수입과 해외 동결자산 매각 시도에 관여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서는 반기 보고서로 안보리 이사국들의 회람을 거쳐 특별한 이견이 없으면 9월 초쯤 채택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