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프란시스코가 6일 밤부터 한국에 상륙한다.

사진=6일 오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태풍 '프란시스코'에 대비해 시설물을 옮기는 모습.

6일 오후 기상청은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이날 오후 9시부터 자정 사이 경남 거제와 부산 인근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측했다. 프란시스코는 동해로 빠져나갈 것이라는 당초 전망과 달리 경북 안동 주변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해 소멸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프란시스코는 6일 오전 9시 일본 규슈를 지나 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소형 태풍인 프란시스코의 중심 기압은 992hPa, 최대 풍속은 시속 72㎞(초속 20m)다. 강풍 반경은 100㎞다. 도시별로 태풍의 중심이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시간을 살펴보면 거제는 이날 오후 10시, 부산은 이날 오후 11시, 대구는 7일 오전 2시로 나타났다.

태풍 진로 방향의 동쪽 지역이 특히 영향을 많이 받을 전망이다. 예상보다 일찍 프란시스코가 소멸해도 강수량은 당초 예보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6일과 7일 예상 강수량은 경남 해안과 강원 영동이 200㎜ 이상이고 경상도, 강원도, 충북 지방은 50∼150㎜이다. 한편, 서울, 경기, 충남, 전라 지역은 10∼60㎜, 중부, 전라 서해안, 제주, 울릉도, 독도는 5∼40㎜의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