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가 제72회 로카르노 국제 영화제에서 아시아 배우 최초로 엑설런스 어워드(Excellence Award)를 수상했다.

12일(현지시간) 밤 9시 30분 2800석 규모의 팔렉스포 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송강호가 엑설런스 어워드를 수상하며 한국 배우의 위상을 떨쳤다.

호두엔터테인먼트

영화 ‘밀양’, ‘복수는 나의 것’, ‘반칙왕’, ‘괴물’, ‘설국열차’ 등 송강호의 대표작은 편집한 3분짜리 영상이 상영된 데 이어 송강호와 릴리 힌스틴 집행위원장의 대화가 이어졌다. 송강호는 어떻게 영화에 입문하게 됐냐는 질문에 “여러 영향이 있었겠지만 어렸을 때 스티브 맥퀸의 영화를 보고 많은 감흥을 받았고, 그때부터 배우의 꿈을 꾸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트로피를 건네받은 송강호는 수상소감을 통해 “감사하다. 이렇게 전통과 유서가 깊은 아름다운 로카르노에서 의미 있고 큰 상을 받게 되어 기쁘고 영광스럽다. 특히 이 자리는 그 동안 존경해 마지 않는 세계 최고의 배우들의 자취가 남겨져 있는 자리라 더욱 감격스럽다. 이 특별한 시간이 저 뿐만 아니라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열정을 불태우고 때론 고난의 길을 마다하지 않는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고, 용기가 되고, 감동의 시간으로 기억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배우로서 지난 30년을 되돌아 보면 과분하게 영광스러운 과정이었다. 그 과정에 한국의 위대한 예술가들이 계신다. 이창동, 박찬욱, 김지운 감독님들께 감사와 존경을 전한다”라고 전했다. 함께 시상식에 참석한 봉준호 감독에게는 “여기 이 자리까지 같이 해 준 나의 영원한 동지이자 친구이고, 대한민국의 자랑스럽고 위대한 예술가 봉준호 감독님께 이 트로피의 영광을 바친다”라고 무한한 신뢰를 드러내 이목이 집중됐다. 봉준호 감독은 송강호에게 마이크를 넘겨받아 “함께 한 네 편의 영화들 모두 송강호가 없었다면 완성할 수 없었던 영화들이라 너무 감사하다. 오늘 수상도 진심으로 축하 드린다”라고 전했다.

©Locarno Film Festival / Massimo Pedrazzini

한편 1946년 시작해 72회를 맞는 로카르노 국제 영화제는 칸, 베니스, 베를린 영화제와 더불어 세계적인 권위를 갖는다. 끌로드 샤브롤, 스탠리 큐브릭, 스파이크 리, 구스 반 산트 등과 같은 명장들도 이 영화제를 통해 주목을 받았다.

송강호가 수상한 엑설런스 어워드는 뛰어난 연기와 꾸준한 작품활동으로 그 업적을 인정 받은 영화배우들에게 헌정되는 특별상으로 수잔 서랜든, 존 말코비치, 이자벨 위페르, 윌럼 더포, 크리스토퍼 리, 에단 호크가 수상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