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밴드’ 금요일 판도 흔드는 역대급 음악예능#조한#더로즈#
JTBC ‘슈퍼밴드’가 첫 방송과 동시에 폭발적인 화제성을 입증하며 금요일 저녁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비록 1회분 방송이지만 ‘슈퍼밴드’의 흥행 조짐은 유의미하다. 동시간대 지상파 편성표를 살펴보면 SBS ‘궁금한이야기Y’가 평균 9~10%대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고, 나영석 사단의 tvN ‘스페인하숙’ 역시 9%대를 웃돌고 있기 때문. 뿐만아니라 금요일 시청률 최강자인 MBC ‘나 혼자 산다’와도 방송시간대가 겹친다.
하지만 ‘슈퍼밴드’는 당당히 퀄리티로 승부수를 걸었다. 린킨파크 조한이라는 밴드계 거물과 윤종신, 윤상, 김종완(넬) 그리고 이수현까지 힘을 보탰다. 실력으로는 이견이 없는 뮤지션들이 프로듀서로 참여한 셈.
특히 조한의 예능감이 화제성 견인에 큰 공을 세웠다. 리스너들에게 린킨파크는 그 이름만으로도 설레는 밴드다. 1996년 결성돼 1999년 워너브라더스 레코드와 계약을 맺으며 세상에 나온 이후 첫 스튜디오 앨범 ‘Hybrid Theory’로 20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내한공연 때마다 말 그대로 ‘피켓팅’ 사태가 벌어지는 밴드인 셈.
때문에 ‘슈퍼밴드’ 출연 소식에 네티즌들은 우스갯소리로 “형이 거기서 왜 나와?”라고 의아해 할 정도로 그 존재감이 막강했다. 그리고 첫 방송에서 세계적인 밴드의 일원에 대한 묵직한 환상을 깨버리고 깨알같은 자기자랑, 생각지도 못한 예능감, 진솔한 리액션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슈퍼밴드’의 화제성을 장기적으로 이끌어갈 주인공은 역시나 참가자들이다. 1회에서는 아이돌급 비주얼에 막강한 실력을 갖춘 밴드 더 로즈(The Rose)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방송 후 더 로즈의 데뷔 싱글 ‘쏘리’(Sorry)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수 1000만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더 로즈의 ‘쏘리’는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베스트 K팝 20곡에 선정된 이력이 있는 노래. 굳이 외국 평단의 인정이 아니더라도 ‘슈퍼밴드’는 실력자 뒤에 실력자, 즉 누수 없는 라인업으로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이에 ‘슈퍼밴드’ 측은 “내부적으로도 재방송 때마다 조한은 물론이고 김종완 등이 포털 검색어 등에 오르는 현상에 대해서 놀라고 있다”라며 “클립의 경우에도 더 로즈는 물론이고 이찬솔, 하현성 등 참가자들에 대한 관심이 높다. 다시보기로 계속 회자되고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더 이상 시청률이 답이 아닌 방송 환경에서 ‘슈퍼밴드’가 내포하고 있는 잠재력에 시청자들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