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두 여성 정치인의 엇갈린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박 전 대통령은 청와대 입성 당시 새롬이, 희망이 등 진돗개 새끼 암수 두 마리를 서울 삼상동 주민으로부터 선물 받았으며 이후 이들이 낳은 새끼 5마리까지 총 7마리와 함께 생활해왔으나 헌재 파면 이후 개들을 버려둔 채 지난 12일 삼성동 사저로 떠났다.

이후 동물보호단체들은 “박 전 대통령이 그동안 본인의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이용하다 버린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비판했으며 SNS상에서는 비난 글이 봇물을 이뤘다.

청와대에서는 진돗개 9마리를 일반 분양하거나 보호소로 보내겠다고 했다가 동물보호단체 케어가 문제를 제기하며 안전한 입양대행을 밝혔고, 이후 부산 동물학대방지연합이 동물유기죄로 고발장을 접수되자 진돗개를 모두 진돗개보존협회로 보내 혈통보존을 하겠다고 입장을 바꾼 상황이다.

동물보호유관단체 협의회, 동물자유연대,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생명체학대방지포럼, 한국동물보호연합 등은 지난 15일 ‘청와대 진돗개들, 반려동물로 살아야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기 전 유기견 입양을 공약해놓고 오히려 퇴임 후 무려 9마리의 유기견을 만들었으며 이제는 그보다 더 나쁜 번식용 개들로 살아가게 하겠다는 나쁜 발상을 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동물은 물건이 아니라 생명이며 동물을 보호하는 것은 더 넓은 의미의 생명권 보호”라며 “청와대에 주인 없이 남은 진돗개들이 반려동물로서 가정으로 입양돼 행복하게 산책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재고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19일 "헌법에 동물권을 명기하고 민법에 동물을 물건으로 취급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항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럽 수준의 동물복지 국가를 만들겠다"며 동물복지 5대 공약을 발표했다.

더불어 동물복지법 제정, 동물의료보험 도입, 유기동물보호시설 확대 등 관련 대책을 심 대표는 "동물을 공존해야 할 생명으로 존중하지 않는 이상 학대와 경시는 계속될 것"이라며 "마하트마 간디는 '한 나라의 위대성과 도덕성은 동물을 다루는 태도로 판단할 수 있다'고 했다. 동물복지 확대는 대한민국이 복지국가로 나가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JTBC '썰전' 방송화면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