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커 버스커 '벚꽃 엔딩' MV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설렘을 안겨주는 계절, 봄만 되면 들려오는 노래가 있다. 꽃향기가 나기도 전에 돌아보면 어느새 온 거리에 울려 퍼진다. 죽지도 않고 부활하는 좀비같은 봄 노래 '벚꽃 엔딩'은 유독 그렇다. 5년 전 노래인 게 무색하게도, 새로 컴백한 아티스트들을 제치고 이번주 주간차트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그 와중에 대세돌 트와이스의 신곡과 에일리의 '도깨비' OST는 강적이다. 특히 이번주 2위를 기록한 에일리는 '도깨비' 종영이 벌써 2주 전이라 더욱 놀라움을 자아낸다.


네이버 뮤직 3월 셋째주 주간차트 BEST 10
2017년 3월 13일 ~ 2017년 3월 19일

1. 트와이스 - KNOCK KNOCK

대세돌 트와이스에게 4주 1위는 거뜬하다. 지난주 여러가지 숱한 이슈를 뿌렸으나 신곡 'KNOCK KNOCK' 만큼은 차트에서 여전히 도도히 정상을 차지하고 있다. 'KNOCK KNOCK’은 팝, 락, 디스코 세 장르가 다채롭게 믹스된 트랙으로, 경쾌하고 발랄한 멜로디와 ‘낙낙낙’으로 이어지는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포인트다. 가사에는 ‘똑똑’이라는 의미를 담은 영어 제목처럼 닫혀있는 한 소녀의 마음을 열어달라는 귀여운 외침을 표현하고 있어 남팬 여팬 두루두루 모두의 애간장을 녹인다.

2.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저번주 3위로 내려갔던 에일리의 '첫눈처럼 가겠다'는 이번주 다시 2위로 올라서 이목을 모은다. 폭풍성량을 자랑하는 신나는 댄스 곡도 좋지만 에일리의 애절한 사랑 노래는 유독 리스너들의 심금을 울린다. 에일리가 부른 도깨비 OST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는 극중 공유-김고은 메인커플 테마곡으로, 태양의 후예, 괜찮아 사랑이야, 도깨비 OST의 연속 히트로 주목받고 있는 로코베리가 곡을 썼으며, 에일리의 폭발적인 가창력 속 아련한 감성이 빛나는 곡이다. 이미나 작가가 작사가로 참여한 애절하고 감각적인 가사가 돋보인다.

3. 버스커 버스커 - 벚꽃 엔딩

전국민적인 애창곡 '벚꽃 좀비'의 귀환. 이번주 봄바람과 함께 역주행하며 3위에 오른 버스커 버스커의 '벚꽃 엔딩' 2012년 이후 봄만 되면 슬금슬금 출몰한다. 몇 년째 차트를 역주행하며 음원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온 노래는 2017년도의 봄도 지나치지 않았다. 남성 3인조 밴드 버스커 버스커의 보컬 장범준은 이 돈으로 어마어마한 저작권료를 벌여들여 '벚꽃 연금'이라는 별명마저 붙었다. 벚꽃길을 함께 걷고 싶은 마음을 담은 노랫말과 장범준의 비음 섞인 매력적인 보컬, 어쿠스틱 멜로디가 봄 바람을 부채질한다.

4. GOT7 - Never Ever

갓세븐이 'FLIGHT LOG' 연작 앨범의 3부작을 완결짓는 마지막 앨범 'FLIGHT LOG : ARRIVAL'을 공개, 이번주 4위로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진정한 사랑을 만나 행복한 결실을 맺는 스토리를 콘셉트로 한 이번 앨범에서 타이틀곡 'Never Ever'는 박진영 프로듀서가 곡 작업에 참여한 노래다. 강렬한 퓨처 사운드와 힙합 리듬이 귀를 사로잡는 이 곡은 '많이 고민했던 만큼 이젠 확실해. 나의 모든 것을 베팅해. 결심해 지금부터 영원까지'라는 맹세의 말로 흔들림 없는 사랑을 노래하며 소녀팬들을 설렘사 하게 만든다.

5. 태연 - Fine

'그아탱' 태연의 첫 정규 앨범 'My Voice'의 타이틀곡 'Fine'은 저번주 2위에서 이번주 5위로 순위가 다소 내려갔다.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 확인할 수 있는 주옥 같은 13개의 트랙들 중에서도 폭발적인 멜로디를 자랑하는 얼터너티브(Alternative) 팝 곡 'Fine'은 11년차 대선배 태연의 솔로곡엔 노련함은 물론 훨씬 성숙해진 아름다움이 깃들어져있다. 태연의 호소력 짙은 음색과 이별 후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표현한 가사가 잘 어우러진 이 곡은 2017년 상반기를 장악할 새로운 명곡의 탄생을 알렸다.

6. 악동뮤지션 - 오랜 날 오랜 밤

국민남매 악동뮤지션은 비록 한 계단이지만 순위 상승을 선보여 놀라움을 자아낸다. 이번주 6위를 차지한 노래 '오랜 날 오랜 밤'은 악동뮤지션 고유의 색깔을 보여주며 대중에게 사랑받아, 이번주 순위가 7위로 올라섰다. '좋아하는데 헤어진다'라는 옛날에는 이해하지 못 했던 감정에 대한 솔직한 단상을 그리는 이 곡은 많은 게 이해되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있다는 걸 깨닫는 소년 소녀의 아름다운 노랫가락이 리스너들에게도 돌이켜보면 전부 소중하고 예쁜 시간이었다는 걸 일깨워준다.

7. 비투비 - MOVIE

순조로운 컴백으로 이번주 차트인에 성공한 보이그룹 비투비가 믿고 듣는 보이그룹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주 7위를 차지한 비투비는 그간 탁월한 음악적 역량을 가진 멤버들을 앞세워 수준 높은 발라드 곡으로 차근차근 인지도를 다져왔다. 그리고 최근 미니음반 '필름(Feel'eM)'을 공개, 타이틀 곡 ‘무비(MOVIE)’로 ‘펑크 댄스곡‘이라는 색다른 장르에 도전했다. 비투비의 신사적인 모습을 어필하는 '무비'는 상처 입은 한 여인의 모습에 반한 남자의 이야기로, 멜로 영화 이야기처럼 낭만적으로 사랑하겠다는 남자다운 가사가 포인트다. 

8. 레드벨벳 - Rookie

지난주 6위를 기록한 레드벨벳의 ‘Rookie’는 이번주 두 계단 내려간 8위를 기록했다. 레드벨벳만이 자아낼 수 있는 풋풋한 소녀 감성을 자랑하는 유일무이한 곡 'Rookie'는 “루키, 루키, 루키!”하며 귓가를 자꾸만 맴도는 마성의 후크를 자랑한다. 캐치한 브라스 사운드와 경쾌한 기타 리듬이 인상적인 펑키한 그루브의 팝 댄스곡으로 레드벨벳 멤버들은 친구들과 수다를 떨듯 사랑에 빠진 남자에 대한 속마음을 한꺼번에 털어놓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루키’에 비유해 풋풋하고 귀여운 매력을 발산한다.

9. 하이라이트 - 아름답다

가요계 9년차, 신인그룹 하이라이트가 첫번째 미니 앨범 'CAN YOU FEEL IT?'로 새출발을 알렸다. 그동안 그룹 비스트로 음악적 색깔을 단단히 구축해온 하이라이트는 신곡 '아름답다'로 첫주 주간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섬세하면서도 아름다운 가사와 기승전결이 뚜렷한 멜로디가 긴 여운을 남기는 곡 '아름답다'는 사랑과 아름다움에 대한 상대적 단상을 그린다. 만남과 이별, 꿈으로 까지 이어지는 그 모든 순간 순간이 내게는 ‘당신이 준 것이었기에’ 아름다운 존재로 남을 수 있었다고 노래한다.

10. 크러쉬 - Beautiful

인트로만 들어도 설렘이 퐁퐁 솟아나는 ‘도깨비’ OST ‘Beautiful’은 이번주 10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도깨비' OST 열풍을 몰고온 크러쉬의 'Beautiful'은 차분하게 흘러가는 피아노 라인 위에 얹혀진 희망적이면서도 슬픈 멜로디가 크러쉬의 감성적인 보컬과 어우러진 곡으로, 어진 연인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가사가 인상적. 드라마 1회부터 매 회 빠지지 않고 삽입된 이 곡은 시청자들의 OST 출시 문의가 가장 컸던 곡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