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삶을 원하는 싱글족은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가족 부양에 돈을 덜 쓰게 되므로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 하지만 아플 때나 노후를 홀로 준비해야 하는 단점도 있다. 그렇다면 싱글남녀는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이들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살펴봤다.

 

■ 싱글족 필수품 ‘암보험’

 

대장·직장암 환자의 연령이 30~40대로 내려가고 있다. 암에 걸리면 치료비 부담뿐만 아니라 경제력까지 상실할 수 있기에 대비는 필수다. 치료비 및 간병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려면 한시라도 일찍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20~30대 가입 시 암 보험료는 대부분 5만원 미만으로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

미래에셋생명, 라이나생명, 한화생명보험 등 대부분 보험사는 암 보험을 일반 종합보험에 포함하며 진단·수술·입원·요양 등에 대한 비용금을 지급한다.

암보험의 경우 여성, 남성전용이 따로 있고, 민영 의료보험의 경우 보험가입 내용에 따라 조절해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스포츠, 레저활동이 활발한 싱글족의 경우 재해에 대비해 암보험에 부가적으로 상해특약을 가입할 필요도 있다. 민영 의료보험에 가입할 때는 의료비 보상과 소득 보상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다. 의료비를 90%까지 실비로 보상해 준다.

또한 ‘소득보장특약’에 가입하면 재해로 인한 장해율이 50%가 넘을 시 매달 최고 100만원까지 장해연금을 5년간 지급하는 상품도 있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환자 5년 생존율이 최근 70%까지 높아졌지만 생계유지에 대한 걱정은 높아만 간다. 암으로 인해 실직하게 될 경우를 대비한 소득보장 보험에 눈길이 가는 이유다. 삼성생명은 암이 발견되면 진단금과 함께 매달 생활자금을 최대 5년까지 주는 ‘올인원 암보험’을 출시했다. 생활자금형을 선택하면 보험금의 일부는 일시금으로, 나머지는 5년간 매월 나눠준다. NH농협생명 보험 상품 ‘생활비 받는 NH암보험(갱신형·무배당)’은 주요 암 진단 후, 생존 시 매월 100만원의 암 완치를 위한 생활자금을 최대 5년간 지급한다. 이외 KB생명의 ‘무배당 KB국민라이프케어 생활비지급암보험’, 신한생명의 ‘받고또받는 생활비암보험’, 메리츠화재의 '매월 계속 받는 암치료보험', AIA생명의 ‘(무)AIA 평생보장 암보험’ 등이 있다.

치료기간에 소득을 대체할 수 있는 ‘정액보상보험’도 있다. 특정질병이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비교적 고액의 보험금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질병보험이나 상해보험이 대표적이다.

 

■ 안정적 노후 설계 ‘연금보험’

나 홀로 맞이할 노후를 위해선 주식·펀드 등 투자형 상품보다는 안정적 대비가 가능한 연금상품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연금은 장기간으로 설정을 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적은 금액이라도 미리 가입해 놓고, 여유가 생길 때마다 증액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연금은 젊었을 때 가입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30세 남성을 예로 들어 매달 30만원씩 보험료를 20년간 납입해서 60세부터 연금을 받는다고 가정할 때 연 수익률 7.5%를 예상하면 80세까지 생존해도 투자원금의 4배인 매달 113만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종신형으로 가입할 경우 그 이상의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연금가입 시 유의해야 할 것이 있다. 연금저축 등 개인연금에 가입할 때 소득공제가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13월의 보너스’가 사라지고 있다. 기혼자는 배우자 공제나 자녀양육비 공제 등을 통해 세금지출을 줄일 수 있지만 싱글족은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과세표준이 2000만~3000만원대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을, 5000만원 이상 연봉자라면 10년 이상 납입하면 비과세되는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국민연금 수령시기와 일반연금 수령시기를 잘 맞춰 은퇴 후 소득공백기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도 필요한 연금가입 방법이다.

싱글로 살다가 결혼했을 때를 위해 ‘부부전환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적립액을 연금보험이나 종신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다. 이는 기존상품을 해약하지 않고도 리모델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진출처= 삼성생명, 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