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사세요?” 숫자로 본 2015 싱글의 현주소
3 -알면 편한 신조어
싱글 슈머: 1인 가구 소비자
솔로 이코노미: 싱글슈머들이 구축하는 신경제
싱글리제이션: 1인가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현상
500만 -2015년 1인가구 수
-5년 후 증가율 16% (인구증가율(1.6%)의 10배)
93만8123원 -라이프스타일 변화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돈 버는 싱글과 돈 안(못)버는 싱글의 소득격차
-비혼-만혼, 이혼-사별 등 요인으로 1인가구 급증
50만개 -세븐일레븐 ‘혜리도시락’ 3주간 판매량 (이 꼭지가 메인, 크게)
-원조는 GS25 ‘혜자도시락’ 지난해 220만개, ‘혜자스럽다’ 신조어 양산
-CU도 뒤늦게 ‘백종원 도시락’ 론칭
-대형마트도 싱글 포섭전: 이마트 ‘990원 야채’, 홈플러스 187ml ‘심플리 와인’
120조 -5년 후 국내 싱글슈머의 규모
-주택, 가전, 사물 인터넷 등 기업들 눈독
1.6kg -싱글이 커플보다 가벼운 몸무게
-英 웨스턴 워싱턴 대학 연구팀
“싱글이 타인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려고 외모에 긴장을 유지하는 까닭”
“커플에서 싱글로 돌아올 경우 더 날씬해지고 예뻐지는 경향”
7.2% -케이블 한계에도 불구, ‘집밥 백선생’ 평균 시청률(닐슨코리아)
-싱글족 겨냥한 예능프로들 시청률 5% 사수작전
-MBC ‘나혼자 산다’ ‘마리텔’ ‘님과 함께’ SBS ‘불타는 청춘’ tvN ‘집밥’
-전체 인구 27%인 싱글족 시선 끌면 프로그램 성공
1과 2분의 1 -싱글리제이션의 대표 이슈는 ‘셰어’
-싱글의 외로움을 사회적으로 치유하고 공헌
-이웃, 친구와 나누고 공유하며 경쾌한 싱글라이프
“혼자 벤츠를 타는 게 멋진지, 작은 차를 5명이 셰어하는 것이 멋있는지 가치관 충돌할 것.
돈이 있고 없고가 아니라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지가 중요한 시대.
어느 위치에 서서 어떻게 주변을 서포트할지 고민해야.”
전 MUJI 디자이너 사다오 스치야(브릿지경제 발췌)
에디터 안은영(eve@slist.kr) 디자인: seesun@sli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