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캐 유산슬의 노래처럼 '싹 다 갈아엎어 버렸다'. 15일 치러진 21대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심판’이나 ‘견제’ 대신 '여대야소‘라는 힘을 부여했다.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진행된 선거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던 정부·여당에 강력한 지지를 보내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단독으로 '과반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KBS, MBC, SBS의 출구조사를 종합하면 민주당과 시민당은 최소 153~155석에서 최대 170~178석을 얻을 것으로 관측됐다. 최소 전망치조차 전체 300석의 절반(150석)을 넘는 숫자다.

민주당의 과반의석에 ‘패스트트랙 공조’에 참여했던 정의당, 그리고 '형제당'인 열린민주당 등의 의석을 더해 180석을 넘긴다면 국회의 균형추도 급격히 민주당 쪽으로 기울게 된다. 4년 만에 만들어지는 여대야소 구도에서 여당은 정국의 주도권을 확실히 틀어쥘 전망이다.

국정 운영에 여유가 생긴 민주당이 과감한 협치와 중도층 공략에 나선다면 20대 국회에서와 같은 여야의 극한 대치는 피할 수도 있다. 식물국회도 동물국회도 원치 않는 국민이 주문하는 바이기도 하다.

임기를 2년 정도 남긴 문재인 대통령은 '레임덕' 없이 안정적으로 국정을 이끌어갈 수 있게 됐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 이어 입법부까지 확보하면서 이른바 개혁과제를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 방역 성공에 힘입은 문 대통령의 높은 국정운영 지지율이 민주당 지지율을 견인하며 총선 압승을 안겨줬기에 당에 대한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여당은 국무총리와 대법관 등 국회 인준이 필요한 인사 부담에서도 벗어나게 된다. 야당의 반대에도 단독으로 인준 가결이 가능해져서다.

앞으로 국회 운영에 있어 민주당은 보다 과감하게 입법 드라이브를 걸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연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에서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 미래통합당이 반대하는 법안은 군소 야당과의 공조가 필수였으나 이제는 단독 추진도 가능해졌다.

당장 16일부터 시작되는 임시국회에서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도 주도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규모나 재원조달 방안 등을 놓고 제1야당과 입장 차가 있으나 수적 우위로 입장을 관철할 수 있다. 7월로 예정된 공수처 출범도 속도감 있게 전개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반면 정부 심판론은 물론 독주 견제론도 무위로 끝난 미래통합당은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을 포함해 107~133석 정도를 기록하면서 참패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구조사의 악몽이 현실화할 경우 통합당은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극심한 내홍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대표의 사퇴 요구 직면과 더불어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기 전당대회 주장과 함께 당권 및 노선 투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의미다.

또한 군소 야당들의 고전으로 지난 총선 때 만들어진 3당 체제 붕괴, 양당체제 회귀가 가시화되면서 향후 정국에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다이내믹 코리아'답게.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