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입사특혜 의혹 관련 제보 내용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이 26일 검찰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됐다. 자료 조작이 확인된 만큼 검찰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는 이날 오후 9시12분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씨를 긴급체포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다가 피의자로 전환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씨를 체포상태에서 추가 조사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씨는 지난 대선 직전 "준용씨의 미국 파슨스 스쿨 동료로부터 문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와 관련해 당시 문재인 후보가 개입했다는 제보를 받았다"면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씨는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에게 준용씨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메신저를 조작해 제공했다.

 

 

 

이씨는 검찰 조사에서 국민의당에 전달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은 자신의 친척이 연기한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이씨를 상대로 거짓 제보를 한 경위를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이씨의 거짓 제보에 당 지도부나 당시 안철수 후보 측이 개입했는지 여부도 검찰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맡았던 김인원 변호사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이씨는 전라남도 여수 태생으로 지난해 총선 때 전남 여수갑 지역구에 출마하는 등 정치 활동을 활발하게 펼쳐온 것으로 알려졌다. 카이스트 기술경영대학원 재학 당시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교수-제자로 인연을 맺어 18대 대선 때 안철수 캠프 자원봉사자로 활동했다. 대선 후 벤처기업을 창업, 운영하며 여수 지역사회에서 시민운동가로도 활동하기도 했다.

사진=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