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위생과 공중보건을 넘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한동안 소비 트렌드를 이끌던 가성비와 가심비를 대신해 ‘가안비’ 소비가 주목받고 있다. 자기만족이나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기보다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생각해 과감히 지갑을 여는 고객이 늘어난 것이다.

사진=옥션 제공

실제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최근 한 달(5월 4일~6월 3일)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위생관리 및 안전용품 관련 수요가 전반적으로 늘었다.

먼저 살균램프(110%), 초음파세척기(765%) 등 위생관리 용품의 인기가 높았다. 친환경 젖병 세정제(183%), 젖병 살균건조기(55%) 등의 영유아용 위생관리 용품도 판매가 증가했다.

가정 내 안전에 대해서도 전보다 더 신경 쓰는 모습이다. 도어스토퍼 등 생활안전용품은 52%, 방범용품은 47%, 창문 잠금장치는 49% 만큼 판매가 늘었다. 가스/화재감지기, 안전 점검/표시기도 각각 41%, 27% 더 많이 팔렸다. 영유아, 노약자를 위한 가안비 용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미끄럼 방지매트(60%), 목욕보조용품(38%), 보행보조기(350%)도 잘 팔렸다.

자동차 관련 안전용품 판매도 무려 9배(809%) 증가했다. 주로 2차사고 방지를 위한 삼각대나 사고예방 표시등을 비롯해 차량용 소화기부터 유사시 비상탈출을 위한 해머와 안전벨트 커터 등 다양한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옥션에서 판매하는 대표 가안비 상품으로는 ‘리드센스 스텐레스 방범창’ ‘고려화학매트 에코 놀이방매트’ ‘아트로마 차량안전삼각대’ ‘불스원 스프레이 강화액 소화용구’ ‘베이스어스 차량용 비상탈출 해머·안전벨트 커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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