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소리’ 조석 작가가 웹툰을 통해 애독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30일 네이버웹툰 ‘마음의소리’ 최종회가 업로드 된 가운데 조석 작가가 14년간 함께해온 독자들에게 보낸 편지가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네이버웹툰 '마음의소리'

조석 작가는 이날 공개된 1229화를 끝으로 14년간 이어온 연재를 마무리하게 됐다. 1229화를 통해 조석 작가는 장문의 편지글 형식을 남겼다.

본문을 통해 조석 작가는 “1년전 쯤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마음의 소리가 안 웃기다’ 이 만화를 완결해야 할 때가 왔구나. 앞으로도 계속 웹툰을 그리려면 바뀌어야 하는구나”라며 “또다른 만화를 그릴 생각에 두근거리기도 하지만 그전에 정말 정말 마지막으로 딱 한 번만 더 해볼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라고 고민을 전했다.

또 “딱 1년만 내가 할 수 있는 걸 전부 다 해보고 그렇게 해서도 나아지지 않으면 완결을 해야겠다 그러다보니 1년이 지났고 이 시점에 이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 이 만화 다 그린거구나”라며 “신기했습니다 평생 그리고 싶었는데 다 그렸단 기분이 들다니 이런 개그만화가 그렇지만 끝이 언제인지, 어떤 완결을 내야하는지 잘 모릅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웃어준 모든 독자분들께 고맙고 화가났던 분들에겐 미안합니다”라며 “그리고 은퇴가 아니니 제발 너무 절절하게 굿바이 좀 하지 마세요. 그러다 못 돌아오면 어떡하려고 그럽니까 정말 눈치없네”라고 유쾌한 인사로 웃음을 자아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