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이야기Y’ 조영남이 대작 사기사건과 관련한 입장을 전했다.

10일 방송된 SBS ‘궁금한이야기Y’에는 대작 사건으로 홍역을 치룬 가수 조영남이 출연했다.

사진=SBS

미술계는 물론 사회에 파문을 일으킨 조영남 대작 사기사건. 화가 신제남씨는 “뭐하러 애써서 그려요, 아이디어만 주고 내가 남 시켜서 내가 그렸다고 하면 그만인데”라며 “앞으로 제2, 제3의 조영남 씨가 나온다면 우리나라 미술계는 초토화가 되는 거죠”라고 분개했다.

조영남은 아이디어를 주고, 무명 화가에게 그림을 그리게 했다. 장당 10만원을 지불하고 그리게 한 그림은 1000만원을 호가하며 팔려나갔다. 조영남은 대작 사기사건에 대해 “조수 쓰는 건 세계적인 관행이고 알리든 말든 관행상 갤러리하고 거래 당사자하고 관계 문제지”라고 주장했다.

즉, 대작이 아니라 자신은 조수를 활용했을 뿐이었다는 것. 재판 당시 극단적인 생각까지 했다는 조영남은 “나를 갑자기 전국민이 사기꾼으로 몰아갈 때 생각해봐 방법 있겠어? 죽을 맛이지. 방송 내가 해야하는데 내가 아는 친구들만 TV에 나오고 난 못하고, 고통스러웠지”라고 말했다.

대법원에서 눈물까지 보였던 조영남. 재판부는 그림을 무명 화가에게 맡긴 것을 구매자에게 꼭 알릴 필요는 없다고 봤다. 조영남은 “재판을 하면서 변호사, 검사, 판사님 다 미술에 대해서 정확한 기본을 모르시는 거야”라며 “내가 ‘아유 현대미술이라는게 그런거 아닙니다’ 그걸 언제 이야기해 그냥 사기꾼으로 있어야 했었지 재판 내내 그랬어요”라고 거듭 억울함을 호소했다.

또 앤디 워홀, 데미안 허스트 등 유명작가들을 언급하며 “천장에 그리는 거 그거 레오나르도 다빈치 혼자 다 했겠어? 다 조수들 그리고 했겠지. 데미안 허스트 같은 사람들은 손도 안대고 수억 받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