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가 영화수입배급사협회의 국내 OTT 플랫폼 영화 콘텐츠 서비스 중단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왓챠

5일 영화수입배급사협회(수배협)는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저작권료의 배분 방식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왓챠와 웨이브 등에 영화 콘텐츠를 서비스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왓챠 측은 이에 "구독형 월정액 온라인동영상 서비스(SVOD)로서 콘텐츠 권리사들과의 계약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정산해왔다"고 반박했다.

이어 수배협이 구독형 OTT 서비스 자체를 문제삼고 있다며 "홀드백에 따라 극장 상영을 끝낸 영화들은 IPTV를 거쳐 TVOD에서 상영되고, 마지막에 SVOD에서 서비스된다. 왓챠는 SVOD 서비스로서 다양한 구작들이 더 많은 관객에게 소비되고 이를 통해 저작권자에게 새로운 수익을 발생시키도록 노력했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만을 위한 개별 과금 시스템을 마련하라'는 수배협의 주장은 왓챠에게 구독형 OTT 모델 자체를 버리고, IPTV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실제 정산 방식이 수입배급사에 불리하지 않다"며 "현재 수배협 회원사의 이익을 고려한 정산 구조 방식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화가) 구작으로 분류돼 500~1200원 정도로 건별 결제 가격이 낮아지고 판매량도 현저히 떨어진 시점에 왓챠와 같은 월정액 플랫폼에서 서비스가 시작된다. 신작으로서의 수명을 거의 다해 매출이 나지 않는 시점에서 월정액 서비스를 통해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수배협의 서비스 중단 선언에 따른 일부 콘텐츠 종료 사실도 고지했다. 왓챠 측은 "전체 100여개의 영화수입배급사 중에 수배협에 소속된 14개 회사가 권리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들이 종료될 예정이다. 왓챠에서 서비스되는 전체 약 8만여편의 콘텐츠 중에 약 400여편의 영화가 종료됐거나 이달 중 종료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왓챠는 "공청회 뿐 아니라 각 수입배급사, 영화산업 관계자와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라면 언제든지, 어디든지 적극적으로 참석해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