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군 복무시절 특혜휴가 의혹에 대해 집요하게 문제 제기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상대로 "소설이 소설로 끝나는 게 아니고 장편소설을 쓰려고 하느나"라며 문제의 ‘소설’을 재소환했다.

사진=연합뉴스

추 장관은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감에서 "언론이 가세하고 야당이 증폭한 아홉달 간의 전말을 생각해 보면 어처구니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지난 7월 서울동부지검이 불기소 결론을 내 대검에 보고했는데 대검에서 일단 미뤄달라고 했다'는 기사를 언급하자 추 장관은 "당시 복기를 해보면 7월 2일 검언유착 사건 관련해서 총장을 상대로 수사지휘를 한 바 있다. 상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유죄다, 무죄다 해석은 검사가 알아서 하겠지만 장관이 국회에 와서 한 거짓말은 검사가 참말로 바꿔줄 수 없다"며 "도대체 얼마나 강심장을, 뻔뻔한 얼굴을 가지고 있느냐. 9월 한달간 한 거짓말이 27번"이라고 성토했다.

그러자 추 장관은 "27번이나 윽박질렀죠"라고 받아쳤다. 윤 의원이 "권력 있고 힘이 있어 덮어준다고 해서 거짓이 사실이 되는 게 아니다"라고 말하자 추 장관은 "(의혹을) 덮어달라고 한 바 없다. 무엇을 조작하고 덮었다는 건지 근거를 가지고 말해달라"고 응수했다.

먼저 질문을 한 박범계 의원은 추 장관이 '장편소설'이란 단어를 사용하자 "또 소설"이라며 웃음을 터뜨렸다. 추 장관은 지난 7월 법사위에서 마이크가 꺼진 줄 모르고 야당 의원 발언에 "소설 쓰시네"라고 말했다가 야당 무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추 장관은 이날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의 질문 중간에는 "뭐라고 하셨습니까? 못 들었습니다"라고 답한 뒤 김 의원이 태도를 비난하는 동안에는 눈을 마주치지 않고 문서를 뒤적거리며 신경전을 벌였다. 또 김 의원에게 "당직 사병의 (의혹 제기에) 검증을 거치지 않은 귀책도 있다"며 "위원님은 사과라는 단어가 없느냐"고 따졌다.

그는 의혹을 제기한 당직 사병에 대해 "발언이 모두 허위라는 것이 검찰 보도자료에 적시돼 있다"며 "마치 이런 일이 없던 것처럼 사과 요구를 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다만 "엄청난 권력형 부패가 있던 것처럼 부풀려 온 정치공세를 당했다고 해도, 아들 문제로 국민께 심려를 끼친 점은 거듭 송구스럽다"고 했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야당 의원들의 주장과 추 장관의 설명을 듣고 판단은 국민이 하는 것"이라며 "27번 거짓말했다느니 모욕을 주지 말고 반박을 하라"고 되받아쳤다.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 역시 "법사위가 시끄러운 데인 곳은 알았지만 신상털기, 흠집내기로 점철될 거라 상상도 못했다"며 "요새 나오는 말로 '극혐'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저는 하루하루 법사위 회의를 할 때마다 속을 다스리느라 힘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