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정이 '미나리' 출연을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23일 온라인을 통해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갈라 프레젠테이션 초청작 ‘미나리’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리 아이작 정 감독과 주연배우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이 참석해 기자들과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싱글리스트DB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미국 이민을 선택한 어느 한국 가족의 삶을 그린 영화로 올해 선댄스영화제 드라마틱 경쟁부문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받았다. 병아리 감별사로 10년을 일하다 자기 농장을 만들기 위해 아칸소의 시골마을로 이사온 아버지(스티븐 연), 아칸소의 황량한 삶에 지쳐 캘리포니아로 돌아가고픈 어머니(한예리), 딸과 함께 살려고 미국에 온 외할머니(윤여정). 영화는 어린 아들 데이빗의 시선으로 그들의 모습을 포착한다.

윤여정은 대중과 동료에게 두터운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 배우다. 김기영 감독의 ‘화녀’로 데뷔해 파격적인 연기로 관객들의 이목을 단숨에 사로잡았고 제4회 시체스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 이후 셀 수 없이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 꾸준한 연기 인생을 걸어왔다. ‘자유의 언덕’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등 작가주의 영화부터 ‘그것만이 내 세상’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등 대중영화를 아우르며 활발한 연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윤여정은 ‘미나리’를 통해 할리우드에 진출하게 된 계기를 말하며 “제가 나이가 많아서 지금은 사람을 보고 일을 한다. 작품보다 사람이 중요해졌다. 감독님을 만났는데 마음에 들었다. 정말 순수했다”고 전했다.

이어 “감독님이 저와 한국영화를 잘 알고 있더라.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는 감독님 이야기인 줄 몰랐다. 정말 이야기가 사실적이어서 감독님 삶이냐고 물었다. 제가 하겠다고 한 게 이 나이에 스타가 되려고 한 건 아니다. 그냥 사람이 좋아서 한 거다”라고 해 웃음을 유발했다.

영화 ‘미나리’는 10월 23일 오후 8시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상영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