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덜트, 쿡방, 해시태그족...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2016년 모바일 히트 예감 트렌드’를 발표했다. 올해 모바일 소비를 주도해갈 키워드 다섯 가지.

 

 

 

No.1 전문가 수준 마니아(Expert-like Mania)

덕후를 겨냥한 RC완구, 조립 피규어, 아웃도어 레포츠 등의 상품 소비가 모바일 쇼핑을 통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2015년 옥션 해외직구 전문관에서는 키덜트 상품 판매가 전년 대비 70% 증가했다. 쿡방 트렌드 역시 ‘전문가처럼 집밥 해먹기’로 확대되면서 셰프들이 사용하는 고급 주방용품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No.2 가성비 따지는 알뜰 소비족(Cost-effectiveness Followers)

가성비를 고려하는 알뜰 소비자가 모바일로 대거 이동하면서 저관여 생필품 판매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샤오미(중국 스마트폰 제조·개발업체) 열풍으로 초저가·고사양 IT 제품들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공기청정기, 정수기, 보조배터리, 여행용 캐리어 등 다양한 상품군으로 확대해 선보이고 있다.

 

No.3 스마트 라이프스타일(Smart Lifestyle)

스마트기기가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 웨어러블 기기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등 이동수단으로까지 확대됐다.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스마트밴드는 생활습관 등을 분석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상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전동 스쿠터, 외발형, 포켓바이크 등 간편한 이동수단인 스마트 모빌리티 상품 인기도 만만치 않아 파워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No.4 프리미엄 신선식품(Premium Fresh Foodies)

모바일을 통한 신선식품 구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없었던 ‘자연산 급냉 돌문어’ ‘반건조 선어’ ‘용대리 황태’ 등 고품질의 산지직송 식품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검증된 고급 식자재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다.

 

No.5 강력해진 해시태그 세대(Hashtag Generation)

인스타그램 등 이미지 소비형 SNS의 대중화로 소유물이나 소비성향을 공유하고 싶은 해시태그족이 소비의 한 축을 이룰 예정이다. 셀카봉으로 시작된 해시태그족 겨냥 상품은 지난해 사진, 동영상을 스스로 찍고 편집할 수 있는 상품 시장으로 확대됐다. 패션의류, 소품 등 트렌드에 민감한 제품들은 체험 공유식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확산은 자연스럽다.

 

[사진출처=이베이코리아]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