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를 통해 한국에 방문한 크리스티안의 멕시코 친구는 뜻밖에도 유명 관광지가 아닌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를 찾아갔다. 평소 좋아하는 러블리즈의 케이를 보고 싶어서였다. 이처럼 팬들에게 스타들의 손길, 발길이 닿은 곳은 꼭 들러야 할 '성지'다. 유명 기획사들을 토대로, '돌덕'(아이돌 덕후)이라면 가볼만한 곳을 정리했다. 

 

SM 아티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엑소, 에프엑스, 레드벨벳 등 수많은 한류 그룹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가 강남 코엑스에 연 SM 아티움(SM테마파크)은 복합문화공간의 원조 격이다. 총 6층 건물인 이곳은 각종 굿즈를 구입할 수 있는 전문 샵은 물론, 프로페셔널 스태프들과 함께하는 보컬트레이닝·댄스트레이닝·화보촬영이 가능한 체험 스튜디오, 홀로그램 극장으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팬심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로, 아티움을 자주 들르는 팬들이라면 알겠지만 소속 아티스트의 기념일에 맞춰 바꿔놓는 의자 배치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SUM 카페 & SMT 서울 

강남 청담역 근처의 SM 사옥 1층 본사에 위치한 'SUM 카페' 역시 SM이 운영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김치볶음밥 같은 한식부터 각종 양식, 분식, 케이크 같은 카페 메뉴 등을 주문할 수 있다. 메뉴에는 레드벨벳 셰이크, 엑소 셰이크 등 소속 가수들의 이름을 붙여 팬들의 취향을 저격한다. 지하 1층에는 SUM 마켓이 있어, 가수 관련 굿즈와 간식들을 구입할 수 있다.

또 청담동에는 레스토랑 SMT 서울을 운영 중인데, 지난해 12월 SMT 도쿄를 오픈하는 등 해외지점으로도 발을 넓히고 있다. SMT 서울은 윤아의 인터뷰, 소녀시대 10주년 파티가 열리는 등 각종 행사장소로도 쓰여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YG타운

'힐링 섬'으로 떠오른 제주도 역시도 알고보면 케이팝 덕후들의 성지다. 최근 제주도에 문을 연 신화테마파크는 한국판 디즈니랜드다. 11월에는 YG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고 지드래곤이 디자인에 참여한 GD카페와 볼링클럽 등이 들어서는 YG타운을 이곳에 연다. 이외에도 YG는 소속가수의 컴백, 데뷔 등 활동일정에 맞춰 서울 곳곳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있다. 해당 스토어에서는 각종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고 소속아티스트의 굿즈를 살 수 있다. 

 

지디카페 

지드래곤이 제주 애월읍에서 운영 중인 '몽상 드 애월'은 이미 '지디 카페'로 유명하다. 지디 카페는 한담해변에 있어 경치가 좋을 뿐 아니라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지드래곤답게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으로 사랑받고 있다. 건물 겉면은 대형 거울로 꾸며져 있는데, 실내에서만 밖을 볼 수 있는 구조로 독특하다. 야외에는 빈백 소파가 있어 누워 즐길 수도 있다. 브런치 등 각종 메뉴를 제공하며, 가격 역시 다른 카페와 별 차이가 나지 않아 팬은 물론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다.

 

FNC WOW

FNC 엔터테인먼트는 지난달 서울 중구 명동에 'FNC WOW'를 열었다. 씨엔블루 베리 케이크 등 아티스트들의 이름을 붙인 카페 메뉴를 판매하며, FT아일랜드, AOA 등 소속 아티스트의 콘텐츠를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다. 백스테이지와 파우더룸을 1970~1980년대 레트로 스타일로 꾸며, 아티스트의 팬이 아닌 일반 손님들에게도 이색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파스텔톤 색감의 벽과 예쁜 조명, 네온사인들이 셀카 욕구를 부른다. 

 

옛 큐브카페, '20SPACE'

현아, 비투비 등이 소속된 큐브엔터테인먼트 역시 성동구 성수동 사옥 1층에 카페를 운영 중이다. 이름을 '20SPACE'로 바꿨지만 여전히 '큐브카페'로 더 많이 불린다. '20SPACE'에선 평일엔 오픈 시간부터 오후 2시까지 전 메뉴를 3000원에 판매해, 케이팝 팬뿐 아니라 인근 회사원들도 부담없이 찾는 곳이다. 이 카페에서는 활동 일정에 맞춰, 큐브 소속가수와 팬클럽을 콘셉트로 한 스페셜 메뉴를 출시한다. 또 매장 벽면에는 큐브 소속 가수들의 뮤직비디오가 계속해 재생되며, 굿즈도 판매한다. 

 

박재범 카페  

카페 두다트의 압구정로데오점은 가수 박재범이 운영하는 곳이다. 박재범 및 AOMG 소속 아티스트 관련 굿즈를 찾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 개성 넘치는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아늑한 공간을 다양한 소품으로 구석구석 꾸몄는데 LP판, 디제잉 부스, 농구대, 스케이트 보드 등이 갖춰져있어 다른 지점과는 달리 박재범의 취향을 한껏 드러내준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신화테마파크 홈페이지, 후니고 채널 캡처, FNC엔터테인먼트, 20SPACE, 온라인 커뮤니티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